세계일보

검색

文 아파트 사전분양 의혹 “28년 전 일… 나도 피해자”

입력 : 2017-02-21 23:22:40 수정 : 2017-02-21 23:22:4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文측 “건설사 위법 몰라… 특혜 아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989년 부산에서 신축 아파트를 불법으로 사전분양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그러나 문 전 대표 측은 21일 “정상적인 일반 분양 아파트로 알고서 분양을 받았던 피해자”라고 반박했다.

사전분양은 업체가 정식 분양승인과 입주자 공모를 거치지 않고, 분양승인 전에 입주자와 개별계약을 하는 방식으로 주택법 위반이다.

문 전 대표 측 대변인인 김경수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문 전 대표는 1989년 당시 거주하던 곳 근처의 아파트를 분양받은 것으로, 정상적인 일반 분양 아파트로 알고 있었다”며 “해당 아파트는 대표적인 서민 주거지에 자리 잡고 있으며 투기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아파트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분양 이후 아파트 건설 과정에서 입주 시기가 1년 이상 지체돼 함께 분양을 받은 사람들과 건설사를 상대로 소송을 진행했다”며 “여기서 승소해 건설업체는 처벌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만일 문 전 대표가 특혜 사전분양을 받았다면 처벌을 받아야 했겠지만, 당시 문 전 대표 등 입주자들은 아무런 처벌도 받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앞서 국민일보는 1989년 문 전 대표가 부산 사하구에서 142㎡(43평형) 아파트 한 채를 분양받았고, 당시 건설업체는 사업계획을 승인받은 이후 입주자 공개 추첨 대신 입주자 개별 계약으로 불법 사전분양한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동수 기자 samenumbe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