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경북 청년 일자리 대책 겉돌아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7-02-25 03:00:00 수정 : 2017-02-24 14:22:3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경북도가 청년 취업난을 극복하기 위해 산하기관 전문계약직과 인턴을 20% 증원하는 등 공공부문 청년 일자리를 확대한다고 밝혔으나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와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경북도는 정국혼란과 경기침체 장기화로 기업마저 신규채용과 투자를 꺼려 공공부문역할이 중요하다고 보고 청년 일자리 대책을 마련했다고 24일 밝혔다.

도는 산하기관·단체에서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연구개발, 국책과제 수행 등에 필요한 전문계약직, 인턴 등을 예년보다 20% 늘리기로 했다.

도와 시·군, 산하기관·단체 재정투자 사업에 일자리 기여도를 평가해 예산편성과 기관장 평가에 반영한다.

소방·보건분야 신규공무원 채용도 계속 확대하고 조류인플루엔자(AI), 구제역 등 가축 질병과 소나무재선충병 방역·방제를 위한인력도 확보한다.

농가 소독·예찰 점검반, 상시방역·소독 거점시설 구축, 재선충병 예방주사 놓기 등에 청년을 투입한다.

오는 11월 베트남에서 열리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에도 청년 예술가가 대거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청년 사회·경제적 기업가 육성, 기업 일자리 활성화, 농촌에 청년 유입 사업 등도 추진한다.

경제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청년취직 추진단을 구성하고 앞으로 3년간 4050억원을 투입,공공부문과 기업 청년취직으로 일자리 10만개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도는 이 같은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지난 23일 도청 회의실에서 김관용 도지사와 시·군 부단체장, 경제단체장, 산하기관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청년취직 희망 선포식’을 했다.

그러나 도의 청년 취업 대책을 보면 대부분 계약직이거나 인턴 등으로 청년들이 원하는 안정된 일자리가 아니어서 도의 생색내기용에 불과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 인턴도 단기간에 그쳐 청년들의 취업에 필요한 스펙을 쌓는데도 도움이 되지 않아 오히려 청년들의 아까운 시간만 허비하게한다는 비난마저 일고 있는 실정이다.

3년째 취업 준비를 하고 있다는 박모(30)씨는 “아무리 공공기관에서 청년실업 대책을 마련한다해도 실정도 모르고 현실감없는 내용이 많아 아까운 예산만 낭비하고 있다는 생각을 지우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동=전주식 기자 jschu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