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보통 날과 다르지 않은 어느 날, 당신은 잠에서 깨어 페이스북 뉴스피드를 내려 보다 다음과 같은 차가운 문장을 읽었다.

“철수와 영희가 약혼했다”

여기에서 철수와 영희는 당신의 전 연인(남자친구 또는 여자친구)이다. 이 충격적인 소식을 접한 몇 분 이내에 당신은 슬픔의 다섯 단계를 경험할 것이다.

미국 온라인 매체 어바웃닷컴이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후에 겪는 감정의 단계를 설명하는 심리치료사 쿠블러 로스의 슬픔의 5단계를 소개했다.

1. 부정 

“그럴 리 없다. 누군가 그녀의 페이스북 계정을 해킹했어야 했다. 포토샵으로 그녀의 왼쪽 약지에 다이아몬드 반지를 합성했어야 했다”

부정은 고통스러운 현실에 직면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어 메커니즘이다. 비록 완전히 자연스러운 반응이라고 할지라도, 당신은 그것이 일종의 덧없는 신기루임을 깨달아야 한다. 트라우마가 당신을 괴롭히도록 내버려 두지 마라. 잠재적인 파괴의 물결이 당신을 망치지 못하도록 당신의 에너지에 집중하라. 

2. 분노 

“엉망진창이다. 나와 헤어진 후 어떻게 그렇게 빨리 다른 사람과 약혼을 할 수 있을까? 심지어 그는 잘생기지도 않았다. 사실 조금은 괜찮기도 했다. 하지만 이건 아니지!”

다른 누군가에게 전달되지 않는 작은 분노는 당신의 건강에 좋다. 혼자 화를 내면 상황을 통제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좌절감을 극복할 수 있다. 알고 보면 그 상황들은 대부분 당신 통제 밖에 있었다.

3. 타협 

“모든 결혼 생활의 50%가 이혼으로 끝난다. 우리는 함께 몇 년이라는 시간을 보낸 후 결국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을 것이다. 그러고 나서 지금과 똑같은 해답을 얻었을 것이다”

타협은 결코 현실적인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은 감정 회복의 중요한 단계다. 이 과정에서 유일하게 낙관적인 부분은 그래도 잠시 부정적인 감정에 유예를 준다는 것이다.

4. 우울 

“나는 진정한 사랑의 유일한 기회를 놓쳤다. 그리고 그녀에게는 가장 행복할 결혼 소식이 나에게는 최악이라는 것을 알고 감당할 수 없었다. 나는 약해지고 내 심장은 깨졌다. 나는 결코 다시 연애하지 않을 것이다”

슬픔은 감정 회복의 길에서 아마도 가장 길고 건강한 단계일 것이다. 우울함은 당신의 감정이 진짜임을 증명한다. 당신이 ‘애도’하고 있는 사람은 실제로 당신의 마음속 특별한 곳에 자리 잡고 있다. 고통스럽지만, 그것은 우리를 살아있는 존재로 정의하는 것이다. 마침내 우울증을 극복하면 당신의 인생은 더 나아질 수 있다.

5. 수용 

“그녀는 그를 사랑하고 그는 그녀를 사랑한다. 그들은 함께 있어야 한다. 내가 그들의 행복에 걸림돌이 될 것인가? 현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융통성이 없다”

잘 어울리는 부부는 결코 관계의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해서는 안 된다. 헤어진 연인과 당신은 종종 두 사람이 함께해야 하는지 확신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것이 두 사람이 결혼까지 이어지지 않은 이유다. 당신은 누군가 다른 사람이 당신보다 당신의 옛 연인과 더 잘 어울린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만 한다. 그래서 당신은 완전히 전념할 수 있는 새로운 사람을 찾아야 한다. 우리는 현재와 미래에만 살 수 있다. 지나간 사랑은 과거로 정의될 뿐이다.

김지연 기자 kimjiyeonc@segye.com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