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린가스 100배 독성 'VX'… 10㎎ 접촉만으로 사망

입력 : 2017-02-24 19:37:06 수정 : 2017-02-24 21:49: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
김정남 암살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말레이시아 경찰이 24일 김정남 시신에서 검출했다고 밝힌 VX 신경작용제는 화학무기용 물질 중 가장 독성이 강한 급속 살상 물질이다.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 홈페이지 등에 따르면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개발된 것으로 알려진 VX의 정식 화학명칭은 N-2-디이소프로필아미노에틸 메틸포스포노티올레트이다. 1997년 발효된 화학무기금지협약(CWC)은 VX를 화학무기로 분류해 100g이 넘는 양을 생산·비축할 수 없도록 하고 있으나 북한은 가입국이 아니다.

말레이시아 경찰 수사에서 VX는 김정남의 안구 점막과 얼굴에서 발견됐다. 용의자들이 액체 형태의 독성 물질을 손에 묻혀 김정남의 눈을 공격했을 것이라는 분석을 뒷받침하고 있다.

VX는 농약으로 쓰이는 메틸파라티온 등 유기인산염 살충제와 작용 방식은 비슷한데 독성이 훨씬 강하고 작용 속도도 빠르다. 영화 더 록(1996년)에서는 미국 서부지역 주민 수만명을 죽일 수 있는 화학무기로 묘사되기도 했다. 1995년 일본 옴진리교 신자들이 도쿄 지하철에 살포해 12명이 죽고 5500여명이 다친 사린가스보다 최소 100배 이상의 독성이 있다.

피부 접촉으로 사망에 이르는 VX 양은 10㎎ 수준이지만 독성 효과는 노출 방식 등에 따라 다르다. 기체 VX에서는 몇 초 안에 증상이 나타나지만 액체 VX에서는 최소 수분에서 최대 18시간까지 증상이 나타나는 시간이 다르다. 김정남이 공격을 받은 뒤 수분 동안 정상적인 모습을 보이다 사망한 것도 이런 이유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여성 용의자 2명이 사망하지 않은 것을 두고 섞이면 VX로 변하는 두 가지 액체를 각각 바른 뒤 차례로 공격한 것이라는 추정도 나온다.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교수는 이에 대해 “VX는 원료를 단순히 섞는 방식을 통해 만들 수 있는 물질이 아니다”라며 “합성 과정이 상당히 복잡한 물질”이라고 지적했다.

군당국은 북한이 2500~5000t의 화학무기를 비축하고 있으며 탄도미사일 등을 통해 한반도 전역에서 화학전을 벌일 능력이 있다고 보고 있다. 미국의 비정부기구(NGO)인 핵위협방지구상(NTI)은 최근 “북한은 최대 1만2000t에 달하는 화학무기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추정된다”며 “사린과 VX 같은 맹독성 신경작용제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