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현대미술관, '위작논란' 미인도 일반 공개 결정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7-02-25 15:54:57 수정 : 2017-02-25 15:54: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
‘미인도는 진품이다’는 검찰의 수사결과에도 불구하고 위작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고 천경자 화백의 ‘미인도’가 26년만에 일반에 공개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4월 과천관에서 개막하는 ‘소장품 전:균열’을 통해 천 화백의 ‘미인도’를 전시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균열’은 천 화백을 비롯해 20세기 한국 미술을 대표하는 작가 100여명의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다. 강승완 국립현대미술 학예연구실장은 이날 “소장품을 공개하는 건 미술관의 의무”라며 “미인도가 20년 이상 공개되지 않았고 궁금해하는 국민도 많기 때문에 작품을 공개하기로 방침을 정리했다”고 밝혔다.

‘미인도’ 위작 논란은 국립현대미술관이 1991년 3월 기획한 전국 순회전시 ‘움직이는 미술관’에 ‘미인도’를 포함한 것이 발단이 됐다. 실물을 직접 확인한 천 화백은 자신의 작품이 아니라며 반발했다. 이후 논란은 20년 넘게 이어졌다.

이 작품은 이후 국립현대미술관 수장고에서 보관된 뒤, 지난해 천 화백의 유족이 바르토메우 마리 국립현대미술관장 등 6명을 고소·고발한 사건의 수사를 위해 검찰에 보내진 것을 제외하고는 외부에 노출된 적이 없다.

검찰은 지난해 12월 ‘미인도’가 진품이라고 발표했으나 유족 측은 이에 맞서 항고한 상태다. 유족 측은 국립현대미술관의 ‘미인도’ 일반 공개에 대해서도 “전시를 강행할 경우 추가 고소하겠다”고 반발했다.

공동 변호인단인 배금자 변호사는 “저작권자가 아닌 사람을 저작권자로 표시하는 것은 명백한 범죄”라며 “전시를 할 경우 사자 명예훼손과 저작권법 위반으로 고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순 기자 soo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