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네이버 제2사옥, 세계 최초 로봇 친화형 건축물 인증

입력 : 2022-04-14 14:29:22 수정 : 2022-04-14 14:29: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네이버 제2사옥이 사단법인 스마트도시협회가 수여하는 첫 번째 ‘로봇 친화형 건축물’로 선정됐다.

 

스마트도시협회는 지난 11일 서울 용산구에 있는 협회 사무실에서 로봇 친화형 건축물 인증 수여식을 개최하고, 최우수 등급을 수여한 네이버 1784에 인증서와 인증패를 수여했다.

 

로봇 친화형 건축물 인증은 세계최초로 시도되는 사업으로, 두 차례에 걸친 전문가 세미나(2020년 11월13일 스마트도시건축학회, 2021년 4월24일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및 국회 세미나(2021년 6월28일 조응천 국회의원실)를 통해 공론화됐다.

 

이번 인증은 앞선 세미나에서 공론화된 인증지표를 바탕으로 스마트도시협회의 사설인증으로 실시됐다. 진화 단계에 있는 인증지표를 실제 건축물에 적용해 평가함으로써 로봇 친화형 건축물 인증이 향후 국가 공인인증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평가에 활용된 인증지표는 건축·시설 설계, 네트워크 및 시스템, 건축 운영 관리, 로봇 지원 및 기타 서비스 4개 부문, 25개 평가 범주(필수/부가)로 구성돼 있다. 필수 범주를 모두 만족한 건축물의 경우 평가를 통해 획득한 점수에 따라 최우수·우수·일반 등급이 부여된다.

 

올해 처음 실시된 로봇 친화형 건축물 인증에는 네이버 1784가 최초로 도전했으며, 2022년 4월6일 서면평가 및 현장실사를 통해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건축, 정보통신, 로봇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들은 “해당 건축물은 네트워크 및 시스템 측면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첨단 인프라를 갖추고 특히 로봇이 인식하는 정밀지도와 측위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라며 “또한 건축·시설 설계 및 운영관리 측면에서 로봇을 위한 이송 중 출도착지의 유효폭이 확보되고 있으며 이동형 서비스 로봇의 승강기 이동 지원 서비스를 잘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를 내렸다.

 

로봇 친화형 건축물 인증 지표 개발에는 연세대학교 김갑성 교수, 윤동근 교수를 비롯한 건축 전문가들과 서울대학교 이동준 교수, 김아영 교수 등 로봇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인증지표 개발의 총괄 책임을 맡은 연세대학교 김갑성 교수는 “이번 인증은 우리나라에서 세계최초로 지표를 개발하여 시도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 관련 법령 개정을 통해 국가공인 인증체계를 확립하고, 세계적인 인증체계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인증수여식에서 인증서를 전달한 스마트도시협회 황귀현 전무이사는 “로봇 친화형 건축물 사설인증의 첫 사례로 네이버 1784가 최우수등급을 받은 것을 축하하며, 로봇 친화형 건축물의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츄 '깜찍한 브이'
  • 츄 '깜찍한 브이'
  • 장원영 '오늘도 예쁨'
  • 한소희 '최강 미모'
  • 수현 '여전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