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올해 주목 받는 창업은 어떤게 있나

입력 : 2017-03-09 14:31:37 수정 : 2017-03-09 14:31: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가 9일부터 11일까지 서울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개최된다. 2017년 상반기 창업 시장의 포문을 여는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는 총 140여 개 업체, 200여 개 브랜드, 360여 개 부스가 참여한다.

국내 프랜차이즈 창업 산업 전반에 대한 정보와 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이자 창업 트렌드와 소비 패턴, 유망 업종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올해 주목 받는 창업 아이템에 대해 알아봤다.

◆한국짐보리㈜  ‘맥포머스’ 

한국짐보리㈜짐월드는 전 세계 60개 국에 수출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글로벌 자석 교구 ‘맥포머스’ 체험 부스를 선보인다.

맥포머스 부스는 맥포머스 피스 약 1만개로 만들어진 ‘동심의 성’ 조형물 전시공간과 함께 아이들이 자유롭게 맥포머스를 가지고 놀 수 있는 ‘맥포머스 체험존’으로 구성돼 있다.

완성된 맥포머스 조형물 이미지를 보고 주어진 시간 안에 똑같이 완성시키는 ‘맥포머스 스피드 크리에이터’ 게임, 맥포머스 체험 부스에서 기념 사진을 본인의 SNS에 공유하는 ‘인증샷 이벤트’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선사한다.

한편 ㈜짐월드는 한국짐보리가 독자적으로 연구, 개발한 ‘맥포머스 프로그램’을 전 세계 45개국 730여 개 글로벌 짐보리 센터에 공급할 계획이다.

◆㈜압구정 ‘돈치킨 딜리버리’

오븐구이 치킨전문점 ‘돈치킨’을 운영하는 ㈜압구정은 딜리버리 전문 매장 ‘돈치킨 딜리버리’를 선보인다. ㈜압구정이 새롭게 선보인 돈치킨 딜리버리는 치킨 두 마리를 1만9000원에 선보인다. 치킨 한 마리 가격에 두 마리를 주는 ‘1+1’인 셈이다. 요즘 치킨 한마리 가격이 2만원에 육박하는 점을 감안하면 ‘가성비’를 앞세워 승부수를 띄운 것이다. 또한 1∼2인 가구를 겨냥해 치킨 한 마리를 1만1000원, 반 마리를 6000원에 각각 선보인다. 피자 한판(라지사이즈 기준) 가격도 1만1000원대로 거품을 쏙 뺐다. 

돈치킨 딜리버리는 안전 창업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약 33㎡(10평) 규모로 출점이 가능한 돈치킨 딜리버리는 창업 비용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압구정은 이번 박람회 기간에 창업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부여한다.

◆채선당 ‘샤브보트’

1인 샤브샤브 브랜드 ‘샤브보트(SHABU BOAT)’를 론칭했다. 

‘샤브보트’는 기존 쇠고기 육수 또는 토마토와 커리 육수에 10가지 이상의 친환경 채소와 호주 청정우 등을 익혀 먹는 신개념 샤브샤브 전문점이다. 100% 친환경 야채 등 모든 식재료는 매일 공급받아 신선함을 최우선으로 한다. 무엇보다 식재료와 냄비, 인덕션레인지를 1인 기준으로 제공해 위생적이고 간편하다. 

채선당 관계자는 “인덕션레인지 위 냄비 안에서 펄펄 끓는 육수에 각종 친환경 채소와 호주 청정우를 넣고 직접 조리해서 먹는 콘셉이 어필되고 있다”며 “기존 운영중인 샤브보트 점포들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공정거래위원회 상담 서비스 제공

공정위의 상담 서비스는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창조관 9번 부스에서 진행된다.

상담 서비스는 정보공개서, 인근 가맹점 현황 등 창업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가맹사업 관련 정보와 제도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가맹사업법 관련 주요 제도를 알기 쉽게 설명한 안내책자를 배포하고 가맹 창업 때 유의사항을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제작한 웹드라마 ‘선무당 공도사의 창업성공기’도 함께 소개한다.

가맹사업 희망자들이 합리적으로 창업 관련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업종·가맹본부·브랜드별 다양한 비교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인 ‘가맹희망플러스’ 활용 방법도 알려준다.

김기환 유통전문기자 kk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