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열린마당] 국민 화합 시급… 국난 극복 위한 용기 가질 때

관련이슈 독자페이지

입력 : 2017-03-21 21:34:14 수정 : 2017-03-21 21:34:1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돈을 잃는 것은 적게 잃은 것이다. 그러나 명예를 잃은 것은 크게 잃은 것이다. 더더욱 용기를 잃는 것은 전부를 잃는 것이다.’ 윈스턴 처칠이 한 말이다. 처칠은 육군사관학교에 두 번이나 떨어지고 세 번째 도전에서 겨우 합격했다. 하지만 처칠은 개성이 넘쳤으며 상대방을 자신에게 끌려오게 하는 진지한 설득력과 강한 리더십이 있었다. 그의 뜨거운 열정과 노력은 수많은 경쟁자들 속에서 자신을 단연 돋보이게 했고, 그의 강한 신념과 카리스마에 감복한 영국 국민들의 지지 속에 두 번이나 영국 총리를 지냈다.

인간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 중 하나가 ‘용기’를 갖는 것이다. 할 수 없을 것 같은 일도 용기만 있으면 능히 해낼 수 있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언제든지 도전할 수 있다. 그러나 용기가 없다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일도 주저하게 된다. 이처럼 용기의 유무에 따라 삶 자체가 완전히 달라진다.

그렇다면 용기를 기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는 강철 의지를 길러야 한다. 의지가 강하면 용기는 저절로 생기는 법이다. 둘째, 잘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자. 신념은 보지 못하는 것들을 믿는 마음인데 신념이 강하면 용기가 샘솟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셋째 모든 일에 솔직하자. 솔직한 말과 행동은 용기가 없으면 쉽게 하기 힘들다.

이 세 가지를 마음에 지닐 수 있도록 해보자. 그러면 어떤 일에서든 어떤 사람 앞에서든 주저하지 않고 자신이 뜻하는 것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용기를 잃으면 돈과 명예, 지위 등 전부를 잃게 됨을 명심하고 잊지 말자. 국론이 분열된 지금 어느 때보다 전 국민이 화합할 용기가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

정석윤·경북 구미 선산읍 유학길 82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