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마이머니] 소액 자유롭게 적금… 비상시 인출해도 고금리 제공

입력 : 2018-08-19 20:20:39 수정 : 2018-08-19 20:20: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사회 초년생·20대 위한 맞춤형 상품 / 우리·신한은행 등 청년 자산 형성 지원 / 정기적금 출시… 기준금리·우대금리 혜택 / KB, 새는돈 저축하는 ‘짠테크 상품’ 주목 / 편의점·카페·대중교통 등 이용층 겨냥 / 포인트 적립·캐시백·할인… 카드상품도 소득수준이 높지 않은 20대와 사회 초년생을 위한 각종 금융상품들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까다로운 조건 없이 파격적인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매달 여력이 되는 만큼만 저금하고 비상시 인출해도 높은 금리를 주는 적금 상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사소한 낭비를 줄이고 저축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된 ‘짠테크 상품’들도 다양하다. 각종 카페 이용, 어학시험 응시료를 결제하거나 수험서 등을 구매했을 때 포인트 적립률을 극대화한 ‘20대 맞춤형’ 체크카드 사용도 실속 있는 소비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모바일·온라인 쇼핑, 대중교통, 편의점 등 사회 초년생들의 소비가 특히 많은 업종에서 혜택을 늘린 카드들도 다양하다.

◆알뜰소비 유도하고, 20대 금리 혜택 극대화한 착한 금융상품

소득이 많지 않거나 일정하지 않아 매월 일정한 금액을 저축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사회 초년생들이 있다. 적은 금액을 자유롭게 저금하고, 비상시 인출해도 높은 금리를 제공해 목돈 형성을 돕는 상품들도 있으니 이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지난 14일 출시된 우리은행의 ‘스무살우리 적금’은 대학생, 사회 초년생 등 금융자산 형성이 어려운 20대를 위한(가입 대상 만 18~만 30세) 대표적 고금리 상품(최고 연 3.7%)으로 사회공헌 차원에서 출시된 상품이다. 매월 일정한 금액을 납입해야 하는 정기적금(도전형)과 자투리 돈을 모으고 비상시 중도인출도 가능한 자유적금(절약형) 등 2가지 유형이 있어 자신의 상황에 맞게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2가지 유형 모두 가입할 수 있다.

유형별로 매월 2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다. 3년제 정기적금은 기본금리 연 2.6%에 더해 우리카드 월 10만원 이용, 스마트뱅킹을 통한 가입 등에 따라 최고 연 0.5%포인트의 우대금리, 자동이체를 통해 납입할 경우 최고 연 0.6%포인트의 추가우대금리 등을 받을 수 있다. 1년제, 2년제 정기적금의 최고 금리는 각각 연 3.5%, 연 3.6%이다. 자유적금 역시 기본금리와 우대금리가 제공되며 3년제 연 3.1%, 2년제 연 3.0%, 1년제 연 2.9%이다. 총 2번의 중도인출이 가능하다.

신한은행이 출시한 ‘신한 두배드림(DREAM)적금’은 정기적으로 급여를 받는 직장인뿐만 아니라프리랜서, 아르바이트생 등이 비정기적으로 입금을 해도 우대금리를 제공해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적금상품이다. 2년 만기이며 기본 이자율 1.3%에 본인 입출금 통장으로 10만원 이상 입금실적 12개월 이상 보유 시 17일 기본이자율의 2배까지 제공(17일 기준 최대 연 2.6%)받을 수 있다. 목돈 마련을 처음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이라면 첫 거래상품 가입 시 파격적인 우대이자율을 제공하는 ‘신한 첫거래 세배드림(DREAM) 적금’ 역시 눈여겨 볼 만하다.

평소 불필요하게 새는 돈이 많아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고 싶은 금융 소비자라면 KB국민은행이 출시한 각종 ‘짠테크 상품’ 역시 유용하다. KB국민은행의 ‘내맘대로적금·스마트★폰적금’은 계약기간이 6~36개월(월 단위)로 스마트폰 앱을 열어 소비를 줄이고 싶은 항목의 아이콘(커피 5000원, 택시 1만원, 네일아트 2만원)을 누르면 그 금액만큼 자동으로 저축이 된다. 회차별 1000원 이상 원 단위로 매월 100만원 이내에서 저축이 가능하다.

◆대학생, 사회 초년생 이용 소비 잦은 업종…혜택 극대화한 카드들

생활밀착형 업종(편의점, 카페, 대중교통 등)을 상시 이용하고 각종 수험서 구매와 시험 응시가 잦은 대학생, 사회 초년생이라면 ‘사회초년생 맞춤형 카드’이용이 알뜰한 소비생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나카드의 ‘영(Young)한 당신을 위한 체크카드’는 하나금융지주의 통합포인트인 ‘하나머니’ 적립 혜택을 담은 상품으로 스타벅스에서 20%(건당 1만원 이용 시 월 1회·연 6회), GS25에서 10%(건당 1만원 이용 시 월 2회), 버스·지하철 이용 시 1000하나머니(월 5만원 이상 이용 시) 등을 제공한다. 또 외식, 영화, 쇼핑, 통신요금 등의 사용액도 포인트로 적립되며 적립한 하나머니는 하나금융지주 계열사의 금융상품 이용 시 활용이 가능하다.

어학원 업종, 시험 응시 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로는 신한카드의 ‘신한 S20 체크카드’, 우리카드의 ‘썸타는 우리 체크카드’ 등이 있다. 이 카드들은 토익 응시료 할인 혜택을 크게 늘렸다. ‘신한 S20 체크카드’는 YBM시사, 파고다어학원에서 결제한 금액의 최대 5%를 캐시백해준다. 거래금액 기준 1회 10만원까지 할인이 적용되며, 거래 건당 할인한도는 5000원이다. 우리카드의 ‘썸타는 우리 체크카드’ 역시 YBM시사, 파고다, 해커스어학원의 수강료 10%를 건당 최대 5000원까지 할인해 주며 응시료 결제금액도 할인받을 수 있다. 농협카드의 ‘NH20 해봄 체크카드’ 역시 각종 온라인 서점과 어학시험 이용금액에 대해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로 건당 이용금액 2만원 이상 시 최대 2500원 할인(월 최대 8000원) 혜택을 제공한다.

김라윤 기자 ry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츄 '깜찍한 브이'
  • 츄 '깜찍한 브이'
  • 장원영 '오늘도 예쁨'
  • 한소희 '최강 미모'
  • 수현 '여전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