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시시콜콜 건강상식] 눈 찡그리면 잘 보이는 이유는?

입력 : 2008-10-19 16:53:25 수정 : 2008-10-19 16:53: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빛구멍 작게 만드는 '핀 홀 효과'… 찡그렸을때 잘 보이면 굴절 이상
박규홍 새빛안과병원장
사물이 흐릿하게 보일 때 우리는 무의식중에 눈을 찡그린다. 신기하게도 눈을 찡그리면 좀 더 또렷하게 보인다. 사물을 잘 보려면 눈을 크게 떠야 할 것 같은데, 실제로는 작게 뜨면 뜰수록 선명하게 보인다. 왜 그럴까. 이유는 우리 눈이 사물을 보는 원리에서 찾을 수 있다. 정상적인 눈, 다시 말해 근시도 원시도 아닌 정시안은 빛이 수정체를 통과하면서 꺾여서 망막에 한 점으로 맺힌다. 그래서 사물을 선명하게 보는 것이다.

그런데 수정체 굴절력에 문제가 있거나 안구의 가로 길이, 즉 장축이 정상(약 24㎜)보다 길거나 짧다면 사물의 초점이 망막보다 앞이나(근시) 뒤에(원시) 맺힌다. 즉 망막에 정확하게 초점이 맺히지 않고 사물의 상이 번지듯이 크게 맺히기에 흐릿하게 보이는 것이다. 눈이 나쁘다는 뜻이다.

그런데 빛이 들어오는 구멍이 좁아지면 어떻게 될까. 당연히 근시든 원시든 망막에 맺히는 사물의 상의 크기가 작아진다. 그래서 더 또렷하게 보인다. 이것이 ‘핀 홀(pinhole) 효과다. 눈을 찡그리는 것도 빛이 들어오는 구멍을 작게 만드는 것과 같다. 검은 종이에 바늘구멍을 뚫어 사물을 보면 핀 홀 효과를 확실하게 느낄 수 있다.

따라서 눈을 찡그렸을 때 더 잘 보인다면 굴절 이상(근시 아니면 원시)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찡그렸을 때와 그냥 봤을 때 선명도의 차이가 크면 클수록 눈은 더 나쁘다고 하겠다. 아이들이 눈을 찡그리고 사물을 본다면 당장 안과에 가서 시력검사를 해봐야 한다. 또 눈을 찡그린다고 해서 일시적으로라도 눈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눈이 쉬 피로해지고, 시력이 더 나빠지기도 한다.

박규홍 새빛안과병원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전혜빈 '매력적인 미소'
  • 전혜빈 '매력적인 미소'
  • 혜리 '겨울 여신 등장'
  • 권은비 '매력적인 손인사'
  • 강한나 '사랑스러운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