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청바지와 점퍼 등 캐주얼을 즐겨 입는다는 김씨는 “채용 면접을 보러 갈 때마다 어떤 옷차림을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면접용 정장 대여 몰을 이용한 후에는 걱정을 크게 덜었다”고 말했다.
치솟는 물가에 알뜰 소비자가 늘면서 각종 물품을 대여하는 온라인 쇼핑몰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21일 쇼핑몰솔루션 카페24(www.cafe24.com)를 운영하는 심플렉스인터넷에 따르면 최근 의류, 유아·아동용품, 도서, 스포츠용품 등 특정 고객층을 위한 전문 아이템만으로 대여 몰을 운영하는 업체들이 부쩍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정장 전문 몰 코소(www.coso.co.kr)는 20∼30대 취업 준비생이나 초보 직장인을 대상으로 면접이나 프레젠테이션용 정장과 액세서리를 대여한다. 박윤희 대표는 “면접관과 마주하는 첫 3초 안에 면접자의 첫인상이 결정된다”며 “특히 복장을 포함한 외모가 첫인상의 70∼80%를 좌우하기 때문에 좋은 첫인상을 얻기 위해서는 면접 복장을 정확히 갖춰 입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검정 정장에 하얀 블라우스, 적당한 크기의 진주 귀걸이, 장식 없는 굽 높이 7㎝의 검정 구두를 가장 기본적인 면접용 정장 차림으로 소개했다.
◇베베월드는 유아용품 중 침대를 전문으로 하는 대여 쇼핑몰로 매년 20% 이상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 |
메디컬렌텍(mdrentech.cafe24.com)은 노인복지용품을 대여하는데, 그중에서도 휠체어를 전문으로 하는 온라인 몰이다. 구매가의 20∼30% 수준에서 휠체어를 빌릴 수 있다. 입소문을 타면서 매년 대여 건수가 20∼30%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베베월드(www.bebeworld.net)는 유아용품 중 침대 대여를 전문으로 한다. 장난감 대리점을 하던 장근만 대표는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이 마땅히 아이를 재울 곳이 없어 난감해 하는 것을 보고 쇼핑몰을 창업했다. 유아용 침대는 가격이 비싸지만 사용 기간이 짧아 구입할 경우 경제적 부담이 크기 때문에 매년 20% 이상 대여건수가 증가할 정도로 인기 있다.
이처럼 최근 대여 쇼핑몰이 느는 것은 최근 고물가에 씀씀이를 조금이라도 줄이려는 알뜰 소비자가 늘고 남이 쓰던 것을 빌려 쓰는 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많이 줄었기 때문이다.
또 구매보다는 대여를 통해 다양한 기호를 충족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자 업체들이 좀 더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아이템으로 쇼핑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너도나도 경쟁에 나서고 있는 것도 관련 시장이 커지는 요인으로 분석된다.
김기환 기자 kk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