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뒷목 뻐근… 가슴 통증… 환절기 돌연사 경보

입력 : 2009-02-12 18:51:40 수정 : 2009-02-12 18:51:4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중장년층뿐 아니라 고혈압·당뇨 있는 20∼30대서도 빈발
돌연사 50%가 심혈관계 질환… 평소 체중관리 가장 중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당뇨 질환을 가진 사람은 흉통이나 호흡곤란 증세가 5분 이상 계속되면 응급실을 찾으세요.”

최근 중장년층 사이에 과로에 의한 돌연사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달 28일 안철식 지식경제부 제2차관이 과로 때문에 돌연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부터다.

돌연사는 고혈압, 뇌혈관·심장기능 이상, 당뇨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질환이 원인이 돼 증상을 호소한 지 1시간 이내 사망하는 것을 말한다.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서도 건강 관리를 하지 않는 중장년층에 많은 만큼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언제나 찾아올 수 있는 시한폭탄과 같다. 대부분은 평소 멀쩡하던 사람이 비명횡사하는 데다 가정에서는 가장이며, 사회에서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남성에게 많은 게 특징이다.

최근에는 고혈압이나 당뇨가 있는 20∼30대 젊은층에서도 빈발하는 추세다.

심혈관 질환이 가장 큰 원인

돌연사한 사람들 중 50%가량이 심혈관 질환에 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만큼 심혈관질환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심혈관 질환은 술, 흡연, 기름진 식단, 운동 부족 등으로 그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중장년층에서 자주 발생한다. 그러므로 중년층은 평소 심혈관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돌연사를 막는 지름길이다.

대표적인 심장·혈관 질환으로는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협심증, 심부전, 부정맥 등이 있다. 이미 이러한 질환이 있는 사람은 전문의와 상담해 돌연사의 위험성을 평가한 후 돌연사 발생 가능성을 낮추기 위한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심장질환인 심근 경색은 심장 근육 내 주 혈관인 관상동맥이 동맥경화로 인해 좁아지거나 혈전 때문에 심장 근육의 산소부족을 일으켜 심장 근육이 괴사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렇게 심장의 근육이 괴사하게 되면 심장의 박동이 정지하고 혈액의 순환을 막아 사망에도 이른다. 심부전의 경우에도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나 기능적 이상 때문에 심장의 주 기능인 이완과 수축이 감소해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다.

만약 이런 심부전 상태가 일정 시간 이상 지속한다면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밖에 뇌혈관질환 역시 심혈관질환과 마찬가지로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급작스럽게 돌연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뇌혈관질환은 혈전 때문에 뇌혈관이 막히거나 뇌혈관의 혈압이 높은 경우, 혹은 뇌 혈압이 낮아 피가 원활하게 순환하지 못하는 경우 뇌경색과 뇌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돌연사할 수 있다.

당뇨 환자는 저혈당에 의한 쇼크사를 경계

당뇨를 앓고 있는 이들에게서 발생하는 저혈당에 의한 쇼크사도 돌연사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당뇨 환자들이 자신의 고혈당 수치에만 집중적인 신경과 관리에 주목하는 사이 저혈당이 초래할 수 있는 위험성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뜻하지 않은 돌연사를 맞는 것이다.

당뇨 환자는 평소 저혈당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저혈당 증세가 있는 경우 간단한 당분 공급을 통해 저혈당의 회복이 가능하다.

당뇨 환자들이 저혈당으로 인해 정신이 혼미해지고 전신경련 등의 증상을 보일 경우 즉시 10∼20g의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한다. 사이다나 콜라 반 잔, 요구르트 한 병, 설탕 한 큰술, 사탕 3∼4개, 초콜릿 3∼4조각에 해당한다. 환자가 의식을 잃기 전 어지러움, 전신쇠약 등의 저혈당증세가 먼저 발생하기 마련이다. 이 때에는 당분공급이 가능하도록 손이 닿는 곳에 설탕이나 당분함유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평소 체중관리를 하고 금연해야

환자가 갑자기 의식을 잃을 경우 빠른 조치가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관건이다. 응급조치로는 적절한 심폐소생술을 통해 환자의 혈압과 산소공급을 유지하면서 이른 시간 내에 환자가 병원으로 이송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공호흡법으로는 입 안의 구토물을 제거하고 목을 뒤로 젖혀 기도를 확보한 뒤 입을 맞대고 깊게 숨을 불어넣는다. 흉부압박은 양손을 포개 가슴 정중앙에 놓고 팔꿈치를 편 상태에서 분당 80∼100회의 빠른 속도로 가슴이 3∼5㎝ 눌리도록 압박한다.

돌연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중관리가 우선돼야 한다. 정상체중보다 초과할 경우 그만큼 심장이 비대해지면서 공급되는 혈액의 양이 줄면 허혈성 심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규칙적인 운동도 필수적이다. 빨리 걷기와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이 좋고 과격한 운동은 피해야 한다. 운동 중에 가슴이 아프거나 심한 흉통이 발생하면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고 추운 새벽에 급격한 운동은 피하고 사우나는 오랫동안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담배를 끊고, 절주하고,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는 게 중요하다고 전문의들은 말한다. 심혈관 질환이 있으면 평소 전문의와 상담해 돌연사의 위험도를 평가하고 위험도가 높다고 판단될 경우 약물처방이나 수술로 원인 질환을 제거해야 한다.

박태해 기자 pth1228@segye.com

〈도움말:연세대 의대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차봉수 교수, 고려대 안산병원 순환기내과 안성천 교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트리플에스 VV 린 '강렬한 눈빛'
  • 트리플에스 VV 린 '강렬한 눈빛'
  • 박지현 '순백의 여신'
  • 김민주 '청순 매력'
  • 아일릿 원희 '러블리 끝판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