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재테크 레슨] 채권펀드 주목

관련이슈 재테크 레슨

입력 : 2011-05-17 21:22:17 수정 : 2011-05-17 21:22: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금리따라 적립·거치식 활용… 선진국 우량채권도 매력적 코스피 지수가 지난 2일 2228.96을 기록하며 시장 참가자에게 큰 기대를 주는 듯했으나 2주 만에 100포인트 넘게 반납하며 16일 2104.18로 마감했다. 증시의 중기 추세는 여전히 상승 유효하다는 의견이 많지만 당분간 증시 방향을 잡기 위한 변동성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 13일 상당수 경제 전문가와 시장 참가자의 예상을 깨고 기준금리를 3.0%로 동결했다. 국내 물가상승률이 연 4.0%를 넘어서는 가운데 국내외 경제상황을 종합적으로 감안했다는 게 한국은행 입장이다. 증시나 금리를 예측하고 투자 방향을 잡던 시장 참가자들로는 당황했겠지만 이 시점에서 그간 미뤄왔던 채권펀드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허은영 IBK기업은행 당산역지점 VM팀장
채권을 매입해 만기까지 보유하는 만기보유전략의 소극적 투자전략, 수익률 변동 방향과 크기를 예측해 채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거나 조정해 수익을 창출하는 적극적 투자전략 등을 실행하는 방법이 있지만 개인으로서는 쉽지 않은 일이다.

펀드로 채권에 투자하는 방법으로는 적립식 채권펀드와 거치식 채권펀드를 활용할 수 있다. 국내금리가 더 올라야 하지만 금통위 조정으로 그 시기가 미뤄지고 있다면 적립식 채권펀드로 분할 매수해뒀다가 금리가 고점을 지난 후 하락할 때 채권펀드 이익을 실현하면 된다.

반대로 지금 금리가 고점이라고 본다면 거치식 채권펀드에 자금을 운용하다가 금리가 하락하면 이익을 실현할 수 있다. 채권펀드 종류는 고객투자성향분석에 따라 국공채펀드나 회사채펀드에 가입해서 기대수익률을 변화시킬 수 있다.

국내 금리변화가 크지 않아 채권펀드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한다면 해외펀드도 매력적이다. 올해 유난히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선진국 우량채권 등에 투자하는 채권펀드로 많은 자금이 유입됐다.

또 신흥국의 경제 성장과 통화 강세를 예상하는 아시아 이머징 채권 펀드는 현지 국가의 통화로 발행된 채권에 투자한다. 1년을 기준으로 했을 때 채권 금리 7%에 환차익 3% 정도를 합쳐 10%의 평균 수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위안화 절상 기대 속에 홍콩에서 위안화로 발행되는 딤섬본드에 투자하는 사모펀드도 VIP창구를 통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새로운 형태의 투자 상품이 다양하게 출시되는 가운데 투자자들은 자산구조 체크 및 투자성향분석을 선행한 뒤에 자신에게 꼭 맞는 투자 상품으로 적극적인 수익을 창출해볼 만하다.

허은영 IBK기업은행 당산역지점 VM팀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르세라핌 허윤진 '매력적인 눈빛'
  • 르세라핌 허윤진 '매력적인 눈빛'
  • 르세라핌 홍은채 '여신 미소'
  • 김혜수 '천사 미소'
  • 이세영 '하트 여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