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UN 홈페이지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

입력 : 2008-07-29 14:26:26 수정 : 2008-07-29 14:26: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제연합(UN) 홈페이지에 우리 나라 동쪽 바다인 동해가 ‘일본해(Sea of Janpan)’로 표기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UN 홈페이지에 따르면 UN은 이 사이트를 방문하는 학생들에게 UN의 각종 기초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교육코너( www.un.org/Pubs/CyberSchoolBus)’를 만들어 각 나라 국가개요(country at glance)를 소개하고 있는데, 여기서 우리 나라 동쪽바다를 일본해로 단독 표기해 놓고 있다. 

 UN은 지도 설명을 하면서 ‘지도에 표기된 지명 등은 UN의 공식입장이 아니다’라는 취지의 안내문도 함께 적어놨다.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것이 UN의 공식 입장은 아니라지만 결과적으로 잘못된 인식을 국제적으로 확산시키고 있다보니 큰 문제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 미국 국립지리원 지명위원회가 독도를 ‘분쟁구역’으로, 미국 연방항공청(FAA)은 동해와 독도를 각각 ‘일본해’와 ‘리앙쿠르암’으로 표기한 사실이 밝혀졌고, 일본 역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해 국민적 분노가 뜨거운 상황이다보니 비난은 거세게 일고 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UN 사무총장을 배출한 나라에 대한 정보가 이렇게 없느냐”며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한 것도 아니고 일본해만 단독으로 표기한 것은 상당히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일본이 독도를 영토 분쟁지역으로 이슈화한 뒤 이 문제를 UN 산하기관인 국제사법재판소까지 끌고 가겠다는 의도는 이처럼 국제사회에서 자신들의 입장이 유리하다는 판단때문이 아니겠느냐”며 “홈페이지 지도를 고치는 문제 뿐만 아니라 UN 관계자들의 인식을 바꾸는 문제도 시급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김준모 기자 jmkim@segye.com

 세계일보 온라인뉴스부 bodo@segye.com, 팀블로그 http://ne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김혜수 '천사 미소'
  • 김혜수 '천사 미소'
  • 지수 '충성!'
  • 유다인 ‘매력적인 미소’
  • 황우슬혜 '매력적인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