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바이럴 마케팅 알아야 기업홍보 성공한다"

입력 : 2013-08-05 16:32:59 수정 : 2013-08-05 16:32:5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제인재교육원-리얼로거코리아, 26~27일 오후 7시30분 특강 실시

모든 기업은 그 기업의 크고 작음에 상관없이 생산물을 소비자에 전달하고 그로 인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홍보에 많은 비중을 두고 집중하고 있다. TV광고나 잡지, 신문을 이용하는 광고형태는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이용하는 방법이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은 것이 단점.

형태나 특성에 따라 특정 소비계층을 대상으로 생산된 제품의 경우 무차별적 대량노출방식의 홍보는 비용 대비 효율에서도 큰 문제가 된다. 영세기업은 물론이고 대기업에서도 온라인 마케팅으로 눈을 돌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현대의 소비자는 상품에 대한 지식을 서로 공유하며 전문가와 대등하거나 혹은 그 이상으로 자세히 알고 냉철하게 소비하려 한다. 때문에 노골적인 구매 권유 보다는 소비자들로부터 관심과 인정을 받는 것이 홍보의 목표가 된다.

마케팅을 위해 제작된 콘텐츠에 충분한 신뢰성과 흥미를 담으면 스스로 생명력을 가지고 대중을 통해 전파된다. 이것이 바로 저비용 고효율을 노리는 바이럴 마케팅이며, 기업들이 가장 많이 쓰는 마케팅 전략 중의 하나로 자리잡았다.

막대한 자본 대신 아이디어로 승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규모 기업에는 최적의 마케팅전략이라 일컬어 지는 바이럴 마케팅. 하지만 업주 스스로가 공부하고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지 않으면 효과는커녕 비용만 계속 들어가는 상황을 피할 수 없게 된다.

온라인 대행사를 통해 진행하더라도 어떤 형태의 콘텐츠가 매출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었는지, 혹은 효과가 없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스스로 찾아보지 않으면 비용을 들이고도 노하우는 얻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바이럴 마케팅 전문기업 리얼로거코리아 이광성 부장은 “바이럴 마케팅은 꾸준히 관찰하면서 소비자들이 흥미를 가지는 이유를 파악해야 성공할 수 있다”면서 “업주 스스로 연구하고 많은 관심을 갖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제인재교육원과 리얼로거코리아는 26~27일 이틀동안 오후 7시 30분부터 서울 서초구 국제인재교육원 강의장에서 ‘매출을 올려주는 바이럴 마케팅’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다.

기업의 홍보담당자나 온라인 마케팅을 직접 운영하고자 하는 사업주를 위해 개설된 이번 강의는 바이럴마케팅 분야에 대한 전문가의 노하우를 전수하는 실무자 중심의 교육이 될 전망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츄 '깜찍한 브이'
  • 츄 '깜찍한 브이'
  • 장원영 '오늘도 예쁨'
  • 한소희 '최강 미모'
  • 수현 '여전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