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카톡 대용' 공무원 메신저 아이폰에는 못써 '반쪽'

입력 : 2015-05-27 07:45:44 수정 : 2015-05-27 07:45:4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보안 이유로 아이폰용 앱 개발 못 해…'공무에 카톡 금지' 강제 어려워져
정부가 정보 보안을 강화한다는 취지로 도입한 공무원 전용 모바일메신저가 아이폰에서는 아예 쓸 수 없어 '반쪽' 짜리가 됐다.

27일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하반기부터 공무원 전용 모바일메신저 '바로톡' 사용을 45개 전 중앙부처와 광역자치단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바로톡은 공무원들이 이동 중에도 스마트폰으로 긴급한 보고서나 업무자료를 공유,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모바일 행정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개발됐다.

또 카카오톡 등 민간 메신저를 일상적으로 쓰는 데 따른 정보 유출우려도 개발 이유로 제시됐다.

정부는 다음달까지 6개 기관에서 시범 적용을 마치고 하반기에 바로톡을 전 중앙부처로 확대한 이후에는 공무에 민간 메신저 사용을 금지할 것이라고 작년 말에 발표했다.

그러나 '전 부처 확대' 추진을 한 달 앞둔 지금까지도 바로톡 메신저는 안드로이드 운영체계용만 제공돼 아이폰과 아이팟 사용 공무원은 바로톡을 아예 쓸 수가 없다. 정부가 계획대로 공무원에게 '카톡 금지'를 강요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아이오에스(iOS)용 바로톡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되지 못한 것은 정부전산망의 보안을 총괄하는 국가정보원의 정책 때문이다.

국정원은 악성코드의 침입을 막는 모바일 백신 등 추가 보안 수단이 없는 아이폰에 공무원 업무용 메신저 앱을 설치, 사용하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

애플 또한 자사 모바일 기기의 보안이 우수하기 때문에 외부의 보안체계를 적용할 수 없다는 일관된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아 정부가 바로톡 전면 확대를 코앞에 두고도 아이폰용 앱을 개발하지 못한 것이다.

행자부는 결국 바로톡은 일상적인 업무용으로 한정하고, 보안 필요성이 높은 자료나 업무에는 쓰지 않겠다며 국정원을 설득하고 있다.

당초 민간 메신저보다 보안을 강화하겠다며 바로톡을 도입한 취지가 무색해졌다.

행자부의 한 관계자는 "국정원은, 바로톡을 일상적인 업무연락용으로만 쓰는 것을 전제로 아이폰용 개발에 동의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국정원과 협의를 마치면 내년 예산에 아이폰용 바로톡 개발비를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