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감기 빨리 낫는 법이 온라인 상에서 화제다. 감기는 독감과 달리 특별한 예방 백신이 없다. 감기 바이러스는 수백 개의 형태로 변종되기 쉽기 때문이다.
12일 의료계에 따르면 감기가 지속되면 비염이나 폐렴의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경고한다. 편강한의원 서효석 원장은 “감기만 예방해도 비염, 천식을 예방할 수 있다. 감기가 1~2주 이상 지속되거나 기침이 멈추지 않으면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겠다” 면서 “평소 호흡기 전반의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감기의 증상에 따라 적절한 음식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 감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① 초기감기에는 된장국과 파가 보약
두통이나 오한이 있으면서 땀은 나오지 않는 감기초기에는 된장국에 파와 생강을 넣고 끓여 마시면 도움이 된다. 파는 말초혈관을 확장시키고 생각은 말초 부위를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피부의 혈액순환을 돕고 발한을 촉진해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②기침감기에는 호도, 석류차
기침이 멈추지 않고 계속 나오거나 가래가 많은 경우에는 호도로 죽을 쑤거나 달여서 먹는다. 잦은 기침에는 석류차가 도움이 된다.
③ 목감기에는 도라지
목감기에는 도라지를 달여 먹거나 귤껍질을 함께 달여 먹는다. 감초를 함께 넣으면 효과적이다.
④열감기에는 배즙
열이 많이 날 때에는 배즙을 먹거나 무를 달여서 꿀과 섞어 뜨거운 물을 부어서 마신다.
⑤가래와 기침이 심한 감기에는 연근과 모과, 무
가래와 기침이 심한 경우 연근을 갈아서 즙을 내어 마시면 효과가 좋다. 연근은 점막의 저항력을 높이는 작용을 해서 기침을 진정시키고 모과는 기침 진정과 근육통에 도움이 된다.
무는 세포를 활기있게 해주고 가래를 삭히는데 껍질에는 칼슘과 비타민B가 풍부해 혈관강화를 하기 때문에 껍질도 먹는 것이 좋다. 무는 작게 썰어서 용기에 넣고 꿀을 부은 후 3일이 지난 후에 뜨거운 물을 부어서 마시면 효과가 좋다.
헬스팀 임한희 기자 newyork29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