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개성공단자금 핵개발' 증거있다더니…"와전됐다" 오리발?

입력 : 2016-02-15 19:02:49 수정 : 2016-02-16 07:38: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외통위, 홍용표 말뒤집기 싸고 공방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15일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 관련 긴급현안보고에서는 홍용표 통일부 장관의 발언 번복을 놓고 격한 논란이 벌어졌다. 그간 홍 장관이 개성공단 운영 중단의 사유로 북한 근로자 임금의 핵무기 개발 유입을 들고 관련자료도 있는 것처럼 말했다가, 이날 자신의 말을 뒤집었기 때문이다. 홍 장관은 이날 “오해가 있고 논란이 있었다”고 해명하며 사과했지만 여야 의원들로부터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의원은 “장관은 개성공단 전면 중단 발표 당일엔 ‘쓰여진 것으로 보인다’고 추측성 발표를 하고 이틀 뒤인 12일엔 ‘관련 자료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며 “이틀 뒤에는 개성공단 임금 70%가 당 서기실로 갔다고 구체적인 수치를 댔다. 이것만 확인하면 불필요한 논란이 없어지니 명확한 설명을 부탁한다”고 지적했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15일 오후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 조치와 관련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긴급현안보고에 출석해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남정탁 기자
이에 홍 장관은 “저는 증거자료를 얘기한 것이 아니고, 우려에 대해 좀 더 설명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서 말씀드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장관이 증거자료가 있다는 이야기를 한 건 아니라는 취지의 말이냐. 정황을 종합할 때 그렇다는 것이냐”는 새누리당 소속 나경원 외통위원장의 질문에도 “그런 취지로 이야기한 것인데, 해명이 빨리 나오지 않다 보니 증거자료가 있다는 걸로 해석됐다”고 언론 탓으로 돌렸다.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은 “통일부장관이 명확한 증거 없이 우려를 표명했다고 하면 주무장관으로서 부적절한 발언이며 공개사과를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홍 장관은 “핵무기 개발에 사용되는 것을 알고도 개성공단을 유지했다면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도 “확증이 있다면 위반이라고 할 수 있지만 확증이 없는 상태에서 우려만 있었던 것”이라고 답했다.

클릭하면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통일부는 보도자료를 내고 “홍 장관의 발언은 당에 들어간 70%에 해당하는 자금이 핵·미사일 개발이나 치적사업 또는 사치품 구입 등 여러 용도에 사용되므로 그중 핵·미사일 개발에 얼마나 사용되는지 정확하게 확인하기 어렵다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홍 장관은 또 개성공단 운영 중단은 통일부의 제안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홍 장관은 “운영 중단 결정을 통일부가 했느냐”는 정세균 의원 질문에 “그렇다. 북한의 핵 실험 이 후 여러 상황을 보면서 검토했다”고 답변했다.

한편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이날 국방위에 출석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1개 포대에 1조원 정도로 (추가 미사일 등) 부수적인 것까지 치면 1조5000억원까지 들 거란 얘기가 있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사드의 전자파 유해성 논란에 대해 “전혀 걱정을 안 해도 되는 수준”이라며 “레이더로부터 100m 정도만 전자파에 조심해야 할 구간”이라고 설명했다.

박영준 기자 yj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