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디지털로그인] 세계감정지도 앱이 있다고?

관련이슈 디지털로그인

입력 : 2016-10-20 21:32:55 수정 : 2016-10-20 21:32:5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근 세계 전역의 실시간 감정 상태를 한눈에 보여주는 앱이 개발됐다. ‘How Is the World Feeling’은 이용자가 사는 지역, 나이, 취업·결혼 여부 등 간단한 인적사항을 기입한 뒤 ‘평화롭다’ ‘행복하다’ ‘걱정스럽다’ ‘슬프다’ ‘화가 난다’ ‘활력이 넘친다’ 중 1가지를 선택하면 이를 종합해 세계 지도 형태로 결과를 보여주는 앱이다. 지난 10일부터 약 열흘 동안 세계 106개국에서 1만550명 정도가 5만7500여개의 감정상태를 나타냈다.

처음엔 어이가 없었다. 페이스북에 포스트를 올리며 감정을 함께 표시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SNS 막장 사례’라고 생각했다. 애초 ‘연결’과 ‘공유’를 앞세워 출발한 SNS가 ‘자랑질’과 ‘관음증’으로 변질되더니 급기야 빅데이터라는 ‘허울’로 ‘빅브러더’ 본색을 드러내는구나 싶었다.

하지만 북미와 유럽에선 ‘평화롭다’, 내전 중인 예멘엔 ‘걱정스럽다’가, 필리핀엔 ‘화가 난다’라는 감정이 다수였다는 결과를 보면서 이 앱이 어느 정도는 유의미하다고 생각했다. 자살방지재단 ‘스퍼 프로젝트’는 시간·장소·상황에 따른 감정의 트렌드를 파악하게 되면 연간 80만명에 달하는 자살자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까 싶어 이 앱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생각해보면 SNS에서의 자랑질은 실제로는 그렇지 못한 일상에 대한 위안으로, 관음증은 보다 나은 삶을 향한 각성으로 내게 도움이 된 것 같다. 감정 표시 앱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디지털 도구 역시 그 효용가치는 사용자가 어떻게 접근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는 점을 다시금 깨닫게 됐다.

송민섭 디지털미디어국 소셜미디어부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