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공기업도 가지려 한 최순실…GKL 인사도 좌지우지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7-01-15 18:25:25 수정 : 2017-01-15 20:46:4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종 “사장 추천”… 사유화 노린 듯/특검, 박 대통령 개입 여부 등 조사
.
박근혜정부 비선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씨가 한국관광공사 산하 그랜드코리아레저(GKL) 사장 인사에 개입한 사실이 확인됐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최씨가 GKL을 사유화하려 한 것은 아닌지, 박 대통령이 최씨의 인사전횡을 묵인했는지 등을 살펴보고 있다.

15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김종(56·구속기소)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은 최근 특검 조사에서 “최씨에게 이기우(65)씨를 GKL 사장 1순위 후보자로 올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지노 사업이 핵심인 GKL은 최씨가 박 대통령을 등에 업고 각종 이권을 챙긴 곳이다.

GKL 사장 인사는 전임인 임병수(66) 전 사장이 임기 1년을 남기고 물러나는 바람에 갑작스럽게 이뤄졌다. 임 전 사장은 청와대와 오랜 기간 갈등으로 사실상 퇴진을 강요당한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연히 당시 임 전 사장 퇴진을 두고 청와대 ‘입김’이 있는 것 아니냐는 말들이 나왔다.

후임자인 이 사장은 2015년 10월 말 GKL 사장으로 내정됐고 한 달 뒤 공식 취임했다. 노태우정부 때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근무한 이 사장이 GKL 사장으로 내정되자 당시 GKL 노조는 ‘낙하산 인사’라며 반발했다.
3차 공판 출석하는 최순실 박근혜 정권의 비선실세인 최순실씨가 지난 1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3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목할 점은 사장이 교체된 시점이다. 2015년 하반기는 최씨의 이권 개입이 본격화한 때로서 미르·K스포츠재단의 설립 작업에 시동을 건 것도, 독일에 설립한 코레스포츠를 통해 삼성과 220억원대 컨설팅 계약을 맺고 35억여원을 송금받은 것도 이 시기다.

최씨가 마음대로 주무를 수 있는 인사를 사장 자리에 앉혀 사실상 GKL을 사유화하려 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드는 대목이다. 검찰 조사에서 최씨는 박 대통령 힘을 빌려 GKL에 배드민턴·펜싱 선수단 창단과 함께 자신이 설립한 더블루K와의 매년 80억원대 업무대행 용역계약 체결을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최씨는 장애인 펜싱팀 창단을 성사시키고 선수 에이전트비 명목으로 3000만원을 챙겼다.

특검팀은 이러한 최씨의 ‘공기업 인사농단’ 이면에 박 대통령을 비롯한 청와대가 개입했는지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이 최씨를 지원하고자 임 전 사장 퇴임을 강요했다면 직권남용죄에 해당할 수 있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