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새해 생산성을 높이는 단순하지만 효과적인 팁 10가지

입력 : 2017-01-16 17:12:30 수정 : 2017-01-16 17:12: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올해는 더 열심히 노력해서 많은 것을 이루리라!‘ 누구나 새해가 오면 가슴 가득 큰 꿈을 품게 마련이다. 그런데 과연 어떻게? 생산성 향상을 위해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최근 소개한 팁 10가지를 참고하는 것도 좋겠다. 촌각을 다투는 뉴스 매체의 기자들이 직접 실천하는 내용이다.


1. 시간을 잡아먹는 웹 사이트를 멀리하라

“매일 할 일 목록을 만든다. 이는 가장 기초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이다. 일을 끝내고 체크 표시를 할 때면 큰 성취감이 든다. 그러기 위해선 한 번 빠지면 시간 가는 줄 모르는 트위터 등의 웹 사이트에 접속해선 안 된다. 이럴 땐 ‘SelfControl' 애플리케이션이 유용하다. 이를 이용하면 특정 시간대에 미리 정해 둔 웹 사이트 접속이 차단된다."

2. 일단 하고 그 후에 완벽하게 하라

“빠르게 작업을 마무리해야 할 때면 집중을 흐트러트리는 것들을 최대한 배제하려 한다. 귀마개를 끼고 그 위에 소음 제거용 헤드폰도 착용한다. 또는 집중력 향상을 위해 Noisli 같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백색 소음을 듣는다. 정말 집중이 안 될 땐 노트북을 들고 사람이 최대한 적은 곳으로 향하기도 한다.

작업을 마무리할 때까진 인터넷을 꺼둔다. 샛길로 새지 않기 위함이다. 처음부터 ‘완벽’을 기하면 일이 어려워진다. 1차 목표는 어떻게든 일을 끝내는 것이다. 그 후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일의 완성도를 높인다.“

3. 더 잔다

“잠을 더 자라. 모든 일이 더 쉬워질 것이다.”


4. 효율적인 노트 정리

“오래되고 단순한 방법인 ‘페이지 분리’ 노트 기법을 활용하라. 노트의 1/3 되는 부분을 접어 그쪽에 제목이나 주요 내용을 적는 것이다. 많은 분량의 필기 주 내용을 빠르게 훑어볼 수 있다.

5. 지금 당장 하라

“뻔한 얘기 같을 거다. 하지만 언제 그 일을 시작할지 고민만 하고 있으면 초조함만 늘어날 뿐이다. 누군가의 요청을 이메일로 거절해야 하는데 부담스러워 미뤄두고만 있나? 30초를 내어 그 일에 집중하라. 어떨 땐 아무 생각 없이 하는 게 가장 효율적이다. 커다란 프로젝트도 요청 메일 하나부터 시작됨을 잊지 말자.” 


6. 더 깊게 파고들어라

“익숙한 얕은 깊이 수준에서 일을 처리하는 게 마음은 편할 거다. 하지만 그 정도론 배움을 얻을 수 없다. 스스로 일에 더 깊게 빠져들고 불편함을 감수할 때 진정 배우는 게 있다. 물론 이 방법으로 당장 오늘 생산성이 향상되진 않는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선 아주 유용하다.”

7. 큰 계획을 작게 쪼개라

“작은 것 하나도 놓치지 않을 정도로 아주 세세한 계획을 세우는 거다. 큰 프로젝트가 작게 쪼개지면 그 일을 이뤄내기 더 쉬워진다.

‘2분 규칙’이란 게 있다. 어떤 일을 하는 데에 2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면 지금 당장 처리하라.“

8. 우선 순위를 매기고 한 번에 하나에만 집중한다

“한 번에 여러 일을 하다 보면 주의가 산만해지기 쉽다.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일에 집중하고 그 일을 마친 후에 다른 일을 시작하는 게 이상적이다.”

9. 백색 소음을 활용하라

“음악을 들으며 일을 하면 집중에 방해를 받기 쉽다.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약 10시간 분량의 ‘Celestial White Noise'는 사무실이 시끄러울 때 집중력을 높이기에 좋다.”

10. 통합적으로 일하라

“매일 이뤄내는 작은 일들이 모여 최종적으론 큰 그림을 완성해가야 한다. 따라서 매일 좀 더 넓은 관점에서 일을 파악하는 시간을 낼 필요가 있다.“

나진희 기자 naj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