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野, 조윤선 사의에 "만시지탄…黃권한대행 대국민사과 해야"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7-01-21 14:44:53 수정 : 2017-01-21 14:44:5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야당은 21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관리를 주도한 혐의로 특검에 구속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사의 표명과 관련,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대국민사과가 필요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조 장관이 진작 사퇴했어야 한다. 만시지탄"이라며 "사퇴를 계기로 다시는 이런 블랙리스트같은 야만적인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특검에서 철저히 사건 전모를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최근 맛 칼럼니스트인 황교익씨가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지지한다는 이유로 KBS 출연을 정지당한 것을 사례로 들며 "또다른 블랙리스트가 있다고 본다. (조 장관 구속이) 이런게 근절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윤 수석대변인은 "조 장관 해임을 계속해 요구했지만 받아들이지 않은 황교안 권한대행의 대국민 사과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김경진 수석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조 장관의 사표를 환영한다. 당연한 것"이라면서 "블랙리스트 작성·관리가 문체부 내에서 조직적으로 이뤄진 행위인 만큼 황 권한대행이나 문체부 차원의 대국민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위에서 시키는 대로 했을 뿐이라는 문체부 서기관·사무관 등 하위직 공무원들을 내부적으로 어떻게 처리할지 징계방안도 함께 발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은 "당연한 결과다 구속된 상태에서 조 장관이 제대로 직을 수행할 수 없다"며 "조기대선이 가시화하고 있는 만큼 향후 정부조직개편에서 문체부의 공과를 정확히 파악하고 반영해 어떻게 조직이 거듭날 수 있을지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