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경기·인천,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공문 발송

입력 : 2017-02-14 19:29:10 수정 : 2017-02-14 19:29: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마감일 임박… 당국 압박에 부담 / 교육청 “지정 거부 입장은 불변”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과 관련한 공문 발송을 거부해온 8개 시·도교육청 중 일부가 최근 일선 학교들에 공문을 내려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학교 신청 마감일인 15일이 임박하면서 공문을 보내라는 교육부의 압박이 거세지자 부담감을 느낀 데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13일 관내 모든 중·고교에 ‘2017학년도 교육부 연구학교 추가 연구과제 요청 관련 안내’(사진) 공문을 보냈다고 14일 밝혔다. 조대현 도교육청 대변인은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담화를 발표하는 등 교육부가 공문을 시달하지 않은 교육청을 압박해 실무진이 어려움을 호소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부총리는 지난 10일 연구학교 지정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하고, 이를 방해하는 시민단체나 교육청에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내용의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다만 도교육청은 기존 입장을 다시 한 번 명확히 하고자 공문에 ‘역사과 국정도서 적용 연구학교 운영은 같은 학년에 두 개의 교육과정 적용으로 인한 학생 피해, 지정을 둘러싼 학생·학부모·교사 간의 갈등 야기 등 학교 현장의 혼란을 유발시킬 수 있어 연구학교 추가 지정 불가 입장임’을 명시했다.

지난 11일 이청연 교육감이 뇌물죄로 법정구속된 인천시교육청도 이날 관내 일선학교에 공문을 내려보냈다. 김진철 시교육청 공보팀장은 “교육부가 원하는 행정행위는 처리하되 공문에 교육청의 입장을 다시 한 번 밝히기로 했다”며 “연구학교 지정은 계속 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인천교육청이 공문을 내려보냄에 따라 현재 공문을 발송하지 않고 있는 교육청은 서울·부산·세종·광주·경남·강원 6곳이 남았다. 앞서 공문을 일선학교에 보낸 11개 교육청 중 대전시교육청은 “연구학교 교원에게 주는 가산점을 제외한다”고 밝혔다. 전북과 제주는 경기·인천과 마찬가지로 공문에 교육청 의견을 명시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뒤늦게나마 일부 교육청에서 단위학교가 자율 결정할 수 있도록 안내한 건 다행이다”고 말했다.

한편, 연구학교 지정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진 교육부 산하 국립 고교 6곳이 지정 신청을 하지 않기로 하는 등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신청률이 저조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김주영·송민섭 기자 buen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