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LG전자, 더 똑똑해진 인공지능 올레드TV 출시

입력 : 2018-03-05 14:11:08 수정 : 2018-03-05 14:48:4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화질엔진 알파9 탑재…최적의 명도·채도값 찾아 조정
검색부터 모드조정까지 음성만으로 TV제어

LG전자가 5일 독자 인공지능 플랫폼인 `딥씽큐(DeepThinQ)`를 적용한 신제품 `LG 올레드 TV AI ThinQ(씽큐)`와 `LG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를 발표했다. 사진=LG전자


LG전자가 더 똑똑해지고, 더 완벽한 화질을 구현한 TV 신제품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선다.

LG전자는 5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서초R&D 캠퍼스에서 최상규 한국영업본부장(사장), 권봉석 HE사업본부장(사장) 등 최고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LG TV 신제품 발표회'를 열었다.

LG전자가 이날 내놓은 'LG 올레드 TV AI ThinQ(씽큐)'와 'LG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는 독자 인공지능 플랫폼인 '딥씽큐(DeepThinQ)'를 적용했다.

◇ 인공지능 화질엔진 '알파9(α9)'…스스로 최적의 화질 제공

LG전자는 올해 올레드 TV 주요모델에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 화질엔진 '알파9'을 장착해 보다 완벽한 올레드 화질을  제공한다.

알파9은 입력 영상을 분석해 4단계로 노이즈를 제거해준다. 1, 2단계에서 영상의 깨진 부분이나 잡티를 제거해주고 3, 4단계에서 영상에 줄이 생기는 밴딩 노이즈나 색상의 뭉개짐을 완화해준다. 또, 사물과 배경을 분리한 후  각각 최적의 명암비와 채도를 찾아 값을 조정한다. 이를 통해 사물은 선명해지고 배경은 원근감이 더해져 더욱 입체적인 영상이 만들어진다.

알파9의 색상보정 알고리즘은 더욱 정교해졌다. 정확한 색상을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색좌표의 기준색상을 일반 TV 대비 7배 이상 촘촘하게 나눠 더욱 정확하고 생생한 색 표현이 가능하다. 

◇ LG만의 AI 사용경험…음성만으로 TV 제어

LG 인공지능 TV는 자연어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해 '인공지능 맞춤 검색'부터 '인공지능 TV 제어', '인공지능 영상∙사운드 모드 조정'까지 가능하다.

기존에는 사용자가 TV에서 검색하거나 설정을 변경할 때 여러 차례 버튼을 눌러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했지만, LG 인공지능 TV에서는 매직리모컨의 마이크 표시 버튼을 누른 뒤 명령하면 된다.

예를 들어 '요가 강좌 틀어줘', '유튜브에서 클래식 틀어줘', '북유럽풍 인테리어 정보 알려줘'라고 말하면 TV 프로그램, VOD서비스, 유튜브 등에서 관련 영상을 찾아준다. '구글에서 LG트윈스 경기 일정 알려줘'와 같은 질문도 검색을 통해 답을 보여준다. 구글뿐 아니라 다른 검색 사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다.

볼륨/채널변경, 방송시청 예약, TV 꺼짐 예약 등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사운드바, 블루레이 플레이어, 게임기 등 다른 기기와도 간편하게 연결한다. '지금 보고 있는 프로그램 끝나면 꺼줘', '게임기에 연결해줘' 등과 같이 음성만으로 TV를 제어할 수 있다.

영화, 스포츠, 게임 등 영상 모드를 변경하면 영상 종류에 맞는 최적의 화질과 사운드를 제공한다. '시네마 영상모드로 바꿔줘'라고 말하면, 영화 감상에 적합한 '입체감 넘치는 화질'과 '풍성한 효과음'을 느낄 수 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선수들의 빠른 움직임도 선명한 화면으로 보여주고 경기장의 함성을 보다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올해 국내에 출시되는 올레드 TV는 총 10개 모델(77/65W8W, 65W8K, 65/55E8, 77/65/55C8, 65/55B8)이다. LG전자는 올레드 TV 가격을 작년보다 약 20% 낮춘다. 55형은 300만~360만원, 65형은 520만~1100만원, 77형은 1700만~2400만원이다.

장영일 기자 jyi78@segye.com

<세계파이낸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전혜빈 '매력적인 미소'
  • 전혜빈 '매력적인 미소'
  • 혜리 '겨울 여신 등장'
  • 권은비 '매력적인 손인사'
  • 강한나 '사랑스러운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