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농구 시즌이 막바지에 이른 가운데 주식회사 에이피케이어플킹(이하 APK어플킹, 대표 김다남) 의 ‘따고요’가 미국 농구 NBA 경기 4경기 중 3경기의 승부를 예측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APK어플킹의 ‘따고요’는 빅데이터 수집, 분석, 재가공하여 특허기반의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통한 실시간 스포츠 분석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강호들끼리의 막바지 대결에 있어 치열한 접전을 벌이고 있는 미국 농구 NBA 경기를 APK어플킹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기반 기술을 이용한 4차 산업혁명 빅데이터 AI(인공지능) 기계학습방법을 통해서 알고리즘화하여 승리를 분석해낸 것이다.
기존에도 스포츠 분석 서비스들이 있었지만, 이는 스포츠 정보 데이터를 찾아 분석하여 사람의 주관적인 생각과 경기 일부의 결과예측을 해주는 방식이 현존하는 방법의 대부분이었다.
반면 따고요는 4차산업 혁명의 빅데이터, 인공지능, 순수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부분 실시간으로 신규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고 있는 것은 물론, 분석 및 예상률이 실시간으로 반영될 정도로 지속적인 정보가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분석 서비스가 가능하다.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실험군데이터와 대조군데이터를 최고 통계프로그램인 IBM SPSS를 통해 검정하였으며, 수 년 동안 연구개발의 결과 내부 알고리즘을 통해 나온 결과와 일치하는 결과를 얻게 되어 더욱 신뢰도를 높였다.
전 세계 3부리그 수준의 경기까지 분석해주는 것은 물론, 이러한 정보들은 언론사 학술 정보로도 활용되고 있다. 유명 픽스터 가운데도 따고요를 이용해 분석을 하는 경우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따고요는 과거 10년 치의 스포츠 데이터를 분석하여 결과를 예측했을 때 70~75%의 정확도를 보이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 기계학습, 업데이트를 통하여 기술의 고도화를 점차 추진하고 있다.
APK어플킹 관계자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승리예측 서비스를 제공하다 보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신다”며 “앞으로도 더욱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정환 기자 hwani89@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