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 이후 맞이하는 첫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많은 이들이 가족 및 친지들을 위한 선물 준비에 한창인 모습이다. 최근 지마켓이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 추석에 ‘더 많은 분에게 선물하겠다’라는 소비자 응답이 46%에 달했을 만큼 선물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하지만 최근 이어지고 있는 물가 상승으로 인해 가격 대비 실용성을 따지지 않을 수 없는 상황. 이에 식품 및 유통업계는 명절 선물에 걸맞은 프리미엄 원재료를 사용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과 실용성을 갖춘 선물 세트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고물가 시대, ’가성비'와 '가심비'를 모두 끌어올려 주목 받고 있는 추석 선물세트들을 살펴봤다.
CJ제일제당 백설은 추석을 맞이해 유럽에서 직수입한 고급 오일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백설 유러피안 오일’은 스페인 원료를 100% 사용하고, 현지에서 엄격한 품질 관리로 생산하여 직수입한 프리미엄 오일이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퓨어 올리브유 △해바라기유 △포도씨유 4종으로, 특히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는 스페인 안달루시아 지역에서 수확 후 24시간 내 짜낸 오일을 바로 담아 신선한 맛과 향을 자랑한다. 패키지 또한 유러피안 컨셉의 프리미엄한 디자인에, 유리병에 담아 고급스러움을 더해 선물로 제격이다. 백설 유러피안 오일 선물세트는 총 11종으로 대표 제품인 올리브유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는 해바라기오일 등 다채로운 구성으로 출시되어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가 추석을 맞아 2-3만원 대의 합리적인 가격대로 만나볼 수 있는 프리미엄 커피 선물세트 6종을 선보였다.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는 선물(Heart to Heart·하투 투 하트)’을 테마로 한 이번 추석 선물세트는 다양한 홈 카페 제품과 일상생활에서 잘 쓰이는 머그, 텀블러 등을 함께 구성해 실용성을 높였다. 특히 ‘하트 투 하트 기프트 세트 III’는 콜드브루 원액과 트렌디한 고블렛 쉐입의 컬러 유리컵 세트가 함께 구성돼 센스 있는 선물로 추천할 만한 제품이다. 이외에도 커피 매니아들을 위해 투썸플레이스의 핸드드립, 콜드브루, 원두 등 커피 제품만으로 꾸린 ‘커피 버라이어티 기프트세트’도 함께 선보였다.
현대백화점은 추석을 앞두고 압구정본점 등 16개 점포에서 14종의 이색 프리미엄 쌀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2020년부터 국내 우수 농가 판로 확대 지원과 차별화된 명절 선물세트 기획의 일환으로 본격적인 쌀 선물세트를 판매해왔다. 혈당강하, 유기농 등 고품질의 이색적인 쌀을 발굴해 선물세트로 만들었는데, 올해는 그 물량과 품목을 지난해 추석보다 각각 두 배 가량 늘렸다. 대표 선물세트는 액상형태로 만든 금을 활용해 쌀을 재배한 ‘현대쌀집 유기농 금쌀 세트(2kg)’와 손상 없이 도정된 완전립 비율이 95% 이상인 프리미엄 백미로 구성된 ‘현대쌀집 건강 밥상 세트(2.1kg)’ 등이 있다.
올가홀푸드는 올가만의 지속가능성과 친환경 가치가 담긴 프리미엄 제품으로 차별화한 ‘2022년 추석 선물세트’를 구성했다. 이 중 명절 대표 선물로 뽑히는 과일세트는 희소가치가 크고 맛이 우수한 품종을 엄선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다. 지속가능한 농법으로 재배해 안전하고 깐깐하게 선별한 올가 과일 선물세트는 국내 1% 미만으로 재배되는 올가홀씨드 품종인 아리수 사과와 황금배 그리고 유명 산지의 신고배로 구성된 제품, 매년 높은 수요를 보이는 고당도 샤인머스캣이 포함된 제품 등이 있다. 대표 선물세트인 ‘아리수 황금배 3종 혼합세트’는 아리수사과(6입), 신고배(3입), 황금배(3입)으로 구성되어 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