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 문제는 중독자 자신뿐 아니라 가족에게도 심각한 손해를 끼친다. 도박 중독자의 가족은 도박 중독자가 잘못될지 모른다는 불안감, 어느 정도 도박 문제에 책임이 있다는 죄책감 등으로 고통받고 있다. 중독자를 도박에서 벗어나게 하려는 과정에서 가족들은 재정적인 압박, 심리적 우울감, 때로는 건강상 문제를 겪기도 한다. 가족들이 할 만큼 노력했다고 생각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도박 중독자가 도박을 계속하게 되면 가족들은 분노하거나 무력감을 느끼게 된다. 스스로 삶이 아무 의미가 없다는 생각에까지 이르게 되면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도 있다.
장승옥 계명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
그러나 가족들의 이런 대처방식은 도박 중독을 지속시킬 가능성만 높일 뿐이다. 중독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책임지게 하고, 다른 가족의 생계와 생존을 위해서 가정 경제가 더 악화하지 않도록 재산을 지키고 가족의 경제권을 찾아오는 방법들(가족 명의 카드 관리하기, 가족 재산 관리하기, 주변에 도박 문제 알리기, 재정 및 법률 상담받기 등이 포함)을 빨리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도박 중독자의 가족 중에는 반복되는 거짓말과 변명으로 많은 상처를 받았고, 가족 간에 유지되어야 할 신뢰가 무너졌기 때문에 대화가 단절된 경우가 많다. 이러한 도박 중독자들의 가족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도박에 대한 생각과 화나고 슬픈 감정도 솔직하게 드러내는 것도 필요하다. 상대의 감정을 건드리지 않으려고 위장하지 말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상대방의 마음에 귀 기울이는 노력이 중요하다.
셋째, 도박 중독자 가족들은 중독자에게만 매달리기보다는 본인의 삶에 먼저 충실해야 한다. 자기계발이나 여가활동 등을 통해 스스로 살아있다는 느낌과 행복을 경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도박 문제에만 매달릴 게 아니라 다른 행복도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장승옥 계명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