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트럼프, 머스크 신당 창당에 “터무니 없는 일”…美에서 제3당 성공 가능할까

, 이슈팀

입력 : 2025-07-07 10:02:02 수정 : 2025-07-07 10:03:53

인쇄 메일 url 공유 - +

“정치 아닌 기업 경영에 집중해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신당 창당 선언을 한 것에 대해 “터무니없는(ridiculous) 일”이라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연합뉴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뉴저지에서 워싱턴DC로 향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은 길을 잃었지만 (미국 정치는) 항상 양당체제였다”고 말했다.

 

이어 “제3당을 창당하는 것은 혼란만 가중시킬 뿐”이라며 “(3당 체제는) 발전된 것처럼 보이지만 3개 정당이 제대로 기능한 적은 없다”고 덧붙였다.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도 이날 CNN프로그램 ‘스테이트 오브 유니언’에 출연해 “머스크는 정치가 아닌 기업 경영에 집중해야 한다”며 “머스크의 다양한 회사 이사들은 그가 경영 일선으로 돌아와 회사를 이끌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지난 5일 자신의 소셜미디어 엑스(X·구 트위터)를 통해 “낭비와 부패로 나라를 파산시키는 데 있어서 우리는 민주주의가 아니라 사실상 일당제 체제에 살고 있다”며 “오늘 여러분들의 자유를 되찾기 위해 ‘아메리카당(America Party)’이 창당된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독립기념일이었던 지난 4일 “양당제로부터 독립을 원하느냐”며 온라인 투표를 진행했다. 투표에는 약 125만명이 참여해 65.4%가 찬성표를 던졌다.

 

머스크는 “이것(제3당의 성공)을 실행하는 방법은 상원 의석 2∼3석과 하원 선거구 8∼10곳에 집중하는 것”이라며 “매우 근소한 의석수 차이를 고려할 때 그것은 논쟁적인 법안에 결정적인 표가 되기에 충분할 것이며 진정한 국민의 의지를 반영하도록 보장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때 트럼프 대통령과 ‘브로맨스’를 과시했던 머스크는 트럼프 행정부의 대규모 감세·지출 법안인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ne Big Beautiful Bill Act·OBBBA)에 반대하며 충돌하기 시작했다. 머스크는 이 법안을 “광기(insane)”라고 비판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머스크의 시민권 문제를 거론하며 반격했다. 이 법안에 포함된 전기차 우대 정책 폐기안은 전기차 제조사인 테슬라에게 치명적 타격이 될 거란 관측이 나온다.

 

머스크는 내년 11월 중간선거를 통해 의회에 입성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공화당과 민주당 세력이 팽팽하게 대립하는 상·하원에서 일정 의석을 확보해 캐스팅보트(가부 동수시 결정권을 갖는 의장 또는 제3세력)를 쥐겠다는 것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로이터

그러나 미국은 연방제 국가 특성상 주별로 정당 설립과 선거 출마 요건이 달라 신생 정당이 안착하기가 더 어려운 구조다.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주에서 정당 등록을 하려면 유권자의 0.33%(약 7만5000명)이 당원으로 가입하거나 110만명의 서명을 모아야 하며, 이후에도 당원수가 기준선 이하로 줄거나 투표율이 부족하면 자격이 박탈된다.

 

주별 정당에서 전국 정당으로 발돋움하는 것도 쉽지 않다. 이를 위해선 연방선거위원회(FEC)의 자문 의견을 받아야 하는데, 기성 정당들이 소송 등으로 견제하는 경우가 많다.

 

WP는 “공화당이나 민주당 소속이 아닌 대선후보가 선거인단 투표에서 승리한 건 1968년 미국 독립당 소속으로 출마한 조지 월리스가 남부 5개주에서 이긴 게 마지막이었다”며 “억만장자 로스 페로도 1992년 미국 대선에 무소속으로 출마해 전국 투표에서 18.9%의 득표를 얻었지만 승자독식제 때문에 선거인단은 한 명도 확보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현미 기자 engin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강한나 '깜찍한 볼하트'
  • 강한나 '깜찍한 볼하트'
  • 지수 '시크한 매력'
  • 에스파 닝닝 '완벽한 비율'
  • 블링원 클로이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