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아베의 美의회 합동연설, 과거사 반성 기회로 삼아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5-03-19 21:01:41 수정 : 2015-03-19 21:01: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오는 4월 말 미국을 방문할 예정인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미 상·하원 합동연설을 할 모양이다. 아베 총리의 미 의회 연설에 대한 최종 결정권을 쥐고 있는 존 베이너 하원의장이 의회 연설을 허용하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한다. 외국 정상의 상·하원 합동연설은 미국이 외국 정상에게 베푸는 최고의 예우다. 미국과 일본은 전통적인 우방 동맹국 관계다. 지금까지 미 의회에서 연설을 한 일본 총리는 3명이다. 그럼에도 전후 70년 동안 일본 총리가 상·하원 합동연설장 연단에 선 적은 한 번도 없었다. 게다가 일본 총리의 미 의회 연설은 54년 만이다. 미 의회 연설에 공들인 일본으로선 외교적 승리라며 쾌재를 부르고 있을 것이다.

일본은 자국 총리가 왜 그동안 미 의회 합동연설에 나서지 못했는지 돌아봐야 한다. 과거사를 진정으로 반성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가 2006년 합동연설을 추진했다가 미 의회로부터 거절당한 이유는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였다. 아베 총리는 집권 이후 2년 동안 줄곧 과거사를 부정하는 언동을 되풀이하고 있다. “침략의 정의는 정해져 있지 않다”며 무라야마담화를 훼손하려 하고,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담화를 “역사적 사실에 기반을 둔 게 아니라 양국 정부 간 협의를 거쳐 조율된 외교적 타협의 산물”이라며 깎아내리고 있다. 역사의 시침을 거꾸로 돌려도 한참 뒤로 돌리고 있는 셈이다.

아베 총리 합동연설에 대한 미국 내 반응이 싸늘하다. 지한파인 마이크 혼다 하원의원은 “아베 총리가 연설하게 된다면 1930년부터 1945년까지의 기간에 조직적으로 소녀와 여성들을 납치한 사실을 인정하고, 일본 정부를 대신해 명백하게 사과하며, 역사적 책임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미국의 한 퇴역군인단체는 미 의회에 서한을 보내 “아베 총리가 2차대전 중 일본이 저지른 잘못을 명확히 인정할 때에만 미 의회 연설을 승인하라”고 요구했다고 한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얼마 전 일본을 방문해 “역사를 똑바로 보라”고 했다. 국제사회가 일본에 보내는 강력한 메시지다. 이제라도 일본은 달라져야 한다. 잘못된 과거사를 덧칠한다고 있었던 역사가 없어지고 새로운 역사가 쓰여지는 것이 아니다. 아베 총리의 미 의회 연설은 일본의 부끄러운 과거사를 진심으로 사죄하고 반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