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中 정부 "여성 공무원, 잘생긴 외국인 스파이 조심해야"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6-04-20 11:31:38 수정 : 2016-04-20 19:48: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중국 정부가 여성 공무원의 보안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잘생긴 외국인 남성을 조심하라”는 취지의 포스터를 배포해 주목을 끌고 있다.

19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터(SCMP)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국가안전교육의 날’을 맞아 가상의 여성공무원 ‘샤오 리’가 잘생긴 외국인 남성과 데이트한 뒤 국가기밀을 넘겨 구속되는 과정을 그린 만화 포스터를 게재했다. 
“위험한 사랑”이라는 제목의 만화 포스터는 샤오 리가 저녁 파티에서 자신을 학자라고 소개한 외국인 남성 데이비드를 만나는 장면에서 시작한다. 중국 기밀을 탈취하기 위해 스파이 신분을 감춘 데이비드는 샤오 리의 미모를 칭찬하고, 꽃을 준비하며 환심을 산다. 결국 샤오 리는 자신이 알고 있는 중국 기밀을 데이비드에게 넘겨주고 당국에 적발된다. 만화는 공안 경찰이 고개숙인 샤오 리에게 “정부 기밀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지 못했고, 국가의 안보법을 어겼다”고 말하는 장면으로 마무리된다.

SCMP는 이 만화 포스터가 정부 공공 게시판에 게재됐고, 국가 기밀을 다루는 직원들을 상대로 제작됐다고 보도했다. 이 포스터와 관련해 베이징 당국은 “직원 교육 목적으로 만화 포스터가 부착됐다”며 “스파이 행위가 감지됐을 때 즉각 보고하라는 취지도 담겨 있다”고 밝혔다.

이희경 기자 hjhk38@segye.com
만화=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터 캡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르세라핌 허윤진 '매력적인 눈빛'
  • 르세라핌 허윤진 '매력적인 눈빛'
  • 르세라핌 홍은채 '여신 미소'
  • 김혜수 '천사 미소'
  • 이세영 '하트 여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