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비번 까먹어도 괜찮아요”…카카오, 지문·얼굴 인증 로그인 ‘패스키’ 도입

입력 : 2024-11-25 09:41:44 수정 : 2024-11-25 09:41:4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편의성·보안성 높인 새로운 로그인 방법 도입
지문·얼굴 인식 등 기기 잠금 해제 인증 방식
웹 기반의 패스키 도입으로 범용성 확대
카카오가 카카오 계정에 신규 로그인 방식인 '패스키'를 적용한 모습. 카카오 제공

 

카카오에서 지문이나 얼굴 인식으로 로그인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가 카카오 계정에 새로운 로그인 방식인 ‘패스키(passkeys)’를 적용했다고 25일 밝혔다.

 

패스키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대신 지문, 얼굴 인식, 패턴 등 사용 중인 기기의 잠금 해제를 통해 인증하는 방식으로, 사용자 편의성과 보안성을 동시에 갖춘 기술로 알려져 있다.

 

카카오는 복잡한 암호를 기억하거나 주기적으로 변경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사용자에게 더욱 안전하고 간편한 로그인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패스키를 도입했다.

 

이번 도입으로 카카오 계정 회원은 비밀번호 입력 없이도 카카오계정에 로그인할 수 있다. 한 번 등록한 패스키는 iOS, Android 등 플랫폼 클라우드를 통해 자동으로 동기화돼 사용자가 보유한 다양한 기기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패스키 생성 시 고유한 암호화 키가 생성되는데 공개 키는 서버에, 개인 키는 사용자의 기기나 클라우드에 각각 저장된다.

 

로그인 과정에서 공개 키와 개인 키가 일치해야 인증이 이뤄지는 만큼, 기존 로그인 방식보다 비밀번호 유출이나 피싱 같은 보안 위협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카카오는 설명했다.

 

특히 카카오는 웹 기반의 패스키를 도입했다.

 

국내 대부분의 서비스에서 패스키 도입이 앱 환경에 국한된 것과 달리, 카카오는 웹을 기반으로 하는 카카오 계정에 적용했다. 이를 통해 카카오 서비스는 물론 카카오 로그인을 사용하는 외부 서비스에서도 패스키 로그인을 지원할 수 있다.

 

카카오 계정 패스키는 카카오 계정 웹페이지의 ‘계정 보안' 메뉴에서 간단히 등록·관리할 수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패스키 캠페인 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패스키는 차세대 로그인 방식으로 떠오르며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을 중심으로 도입이 시작됐고 국내에서도 도입 사례가 점점 늘고 있다”며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카카오 로그인을 사용하고 카카오 계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며, 로그인 페이지 개편 등 활용 범위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국윤진 기자 sou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은 '매력적인 미소'
  • 한지은 '매력적인 미소'
  • 공효진 '공블리 미소'
  • 이하늬 '아름다운 미소'
  • 송혜교 '부드러운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