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새해 행운 부르는 홍콩 설연휴 풍습 엿보기 랜선여행 [최현태 기자의 여행홀릭]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 최현태 기자의 여행홀릭

입력 : 2021-02-13 08:00:00 수정 : 2021-02-12 15:37: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오래된 기운 내보내는 청소하고
행운의 식물 금귤나무로 장식
불운 부르는 신발·책 사기는 금물
홍콩 구정 집안 장식. 홍콩관광청 제공

민족의 대명절이 설이다. 매년 일가친척이 모여 세배하고 새해에는 좋은 일만 있기를 바라는 덕담을 나누며 떠들썩한 하루를 나누는 날이지만 올해는 아쉽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이런 모습을 앗아갔다. 올해 추석때는 코로나19가 물러가고 예전의 평화로운 명절 모습을 되찾기를 간절히 소원해본다. 새해에 행운을 기원하는 마음은 비슷해 나라마다 다양한 풍습을 지녔다. 홍콩 사람들도 설연휴때면 행운을 부르는 요리를 맛보고 다양한 의식으로 복을 기원한다. 홍콩 사람들이 알려주는 행운을 부르는 풍습을 따라 랜선여행을 떠난다. 

홍콩 구정 거리 풍경.  홍콩관광청 제공

#미리 비우기 그리고 채우기

 

홍콩 사람들은 새해에 청소하는 것은 불운을 가져온다고 믿기에 새해가 되기 전에, 지난 해의 오래된 기운을 내보내고 새로운 에너지를 환영할 수 있도록 창문을 열고 집안 구석구석을 청소한다. 비워낸 후, 행운의 식물, 금붕어, 파인애플, 붉은 등불로 집을 장식한다. 파인앤플은 중국어 발음으로 ‘행운이 찾아오는 것 같다’는 뜻을 지녀서 부, 행운, 번영을 가져오는 과일로 여겨진다.  또한 새해에 불운을 가져온다고 믿기에 구정에 머리를 자르거나 신발과 책을 사는 것을 기피한다.

 

홍콩 구정 팝업 꽃 시장. 홍콩관광청 제공

 

#구정 한정 팝업 꽃 시장

 

매년, 구정 즈음하여 열리는 코즈웨이의 빅토리아 파크 또는 몽콕의 분주한 꽃 시장에서 쇼핑하는 모습은 하나의 볼거리다. 홍콩 사람들에게 화려한 꽃은 한 해를 시작하는 복을 상징해 새해가 시작되기 전 다양한 꽃들로 집을 장식한다. 잎이 달려있는 오렌지색의 금귤 나무는 재물과 풍요를 의미하고 부부의 행복한 결혼 생활을 축복한다고 알려져 있고 분홍색 복숭아 꽃은 불타는 로맨스, 수선화는 성공을 그리고 모란은 풍요를 상징한다.

홍콩 웡타이신 사원(Wong Tai Sin Temple). 홍콩관광청 제공

#사원에서 시작하는 새해 아침

 

섣달 그뭄날(음력 12월 말일, 구정 전 날)이 되면 홍콩 최대의 도교 사원인 웡타이신 사원(Wong Tai Sin Temple)은 줄을 선 인파들로 붐빈다. 자정이 돼 새해가 되면 사원 안으로 들어가 향을 피우는데, 향을 일찍 피울수록 행운이 더 많다고 믿어 먼저 안으로 들어가려고 서두른다. 이와 함께 카우침(kau chim)이라는 점술로 새해 운세를 점쳐 보기도 한다. 올해로 100주년을 맞은 이 사원은 ‘모든 소원을 들어준다’고 알려져 홍콩 내 사원들 중 가장 유명하다.

홍콩 구정문화 럭키 레드와 금색 글자. 홍콩관광청 제공

#홍콩인들의 영원한 럭키 레드

 

홍콩 거리는 이맘때가 되면, 등불, 폭죽과 같은 빨간 장식품들이 뒤덮는다. 전통적으로 빨간색은 행운의 색으로 행복과 성공을 상징한다. 신화 속에 등장하는 니안은 가축, 농작물, 심지어 아이까지 잡아먹었는데 이 짐승의 약점 중 하나가 빨간색이고 이에 불운의 영혼을 쫓아버릴 수 있다고 믿는 색이기도 하다. 금색 글자가 쓰여진 빨간 봉투, 라이시(Lai See)는 모든 행운을 가득 담아 당신께 드린다는 뜻이 담긴 홍콩 사람들의 새해 인사로 가족, 친구, 어린이, 직원들에게 준다.

홍콩 라이시. 홍콩관광청 제공

#길조를 가져다 주는 음식

 

구정을 대표하는 홍콩의 음식은 푼초이. 전복, 새우, 닭고기 등이 어우러져 번영과 가정의 화목을 상징하는 이 요리는 패스트푸드 체인점을 포함해 홍콩의 많은 식당에서 선보인다. 음식의 이름이 좋은 뜻을 가진 어구와 발음이 비슷하다는 이유로 즐기기도 한다. ‘생선’을 뜻하는 단어가 ‘과잉’이라는 단어와 음이 비슷해 생선 요리 없이는 구정이 완성되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새우는 웃음 소리와 비슷하게 발음돼 행복을 뜻한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새우 요리를 먹거나 ‘새해에 사업이 성공한다’는 의미를 가진 말린 굴과 해조류로 만든 요리, 호시 팟초이 (Ho See Fat Choy)를 먹는다.

홍콩 구정 경마.  홍콩관광청 제공

#스포츠이자 문화 생활, 경마

 

경마는 영국인들이 모이던 사교장에서 홍콩 사람들의 80%가 참여하는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로 성장하고 문화로 자리잡았다. 그 중에서도 새해 경마는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가장 인기 있는 레이스이자 특별한 행사로 10만명의 관중들이 연휴 셋째 날에 샤틴 경마장으로 몰려든다. 전통 구정 축제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즐길 수 있는 기회로 주는 춘절컵 레이스이지만, 사자춤을 포함한 문화 공연, 퍼레이드 그리고 추첨 행사들이 진행되어 남녀노소 불문하고 축제의 흥겨운 시간을 즐긴다.

홍콩관광청 Fortunes at Home 캠페인.  홍콩관광청 제공

한편 매년 세계 각국의 유명 공연단들을 초청해 진행된 홍콩 춘절 축제는 진행되지 않으나 구정, 발렌타인 데이, 랜턴 페스티벌(Chinese Valentine's Day)에 이르는 2월 8일부터 26일까지 3주동안 ‘Fortunes at Home’ CNY 캠페인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진행된다. 홍콩관광청 지원 아래, 현지 외식업계와 소매업계가 참여해 CNY 진미와 발렌타인 데이를 위한 로맨틱한 소품들 포함, 100개 이상의 상품들을 온라인 마트를 통해 선보인다.

 

최현태 기자 htchoi@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혜성 '심쿵 눈빛'
  • 정혜성 '심쿵 눈빛'
  • 르세라핌 홍은채 '여신 미소'
  • 르세라핌 허윤진 '매력적인 눈빛'
  • 김혜수 '천사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