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이 단골 고객 확보 및 마케팅 비용을 줄이기 위해 이른바 ‘즐겨찾기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여러 쇼핑몰을 중복 방문하는 고객들이 증가하고, 포털이나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비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데 즐겨찾기를 활용한 ‘바로가기’가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기 때문. 여기에 포털이나 가격비교 등을 통해 들어올 경우, 쇼핑몰이 지급해야 하는 제휴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도 업체들이 ‘즐겨찾기 마케팅’을 강화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옥션은 옥션 바로가기를 설치하면 쿠폰 및 포인트를 주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옥션 바로가기를 설치한 고객에게 100포인트와 1000원 쿠폰을 증정한다. 또 각종 게임 등을 통해 할인 기회를 제공하는 ‘바로가기하고 3000포인트 받고’ 행사(사진)를 진행 중이다.
G마켓은 경유 없이 G마켓에 곧바로 접속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바탕화면에 G마켓 아이콘을 설치하는 것부터 즐겨찾기 및 시작페이지로 등록, G마켓의 다양한 카테고리와 이벤트를 한눈에 볼 수 있는 G-플러스 툴바를 설치하는 방법 등이 대표적이다.
인터넷 쇼핑몰 디앤샵의 한 관계자는 “‘즐겨찾기 마케팅’은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고, 제휴마케팅 비용을 줄이는 장점이 있다”며 “고객들에게도 편리함과 알뜰함을 선사하는 일거양득 마케팅 도구로 확실히 자리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포츠월드 정정욱 기자
[SW뉴스①]매스티지ㆍ멀티ㆍ테크 파탈족, e-shop VIP
[SW뉴스②]이름 걸고 내놓으니 인기 'Gooood!'
[SW뉴스④]손잡이형, 연예인 사인 등 배송박스도 개성시대
<스포츠월드>스포츠월드>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