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그레코로만형 71㎏ 결승서 폴승
광저우대회 ‘노골드’ 수모 씻어
‘아금이’, ‘올금이’ 아빠가 드디어 해냈다.

한국 레슬링 그레코로만형의 ‘터줏대감’ 정지현(31·울산 남구청)은 30일 인천 도원체육관에서 남자 그레코로만형 71kg급 결승에서 딜쇼존 투르디예프(우즈베키스탄)를 9-0으로 꺾었다. 이번 대회 한국 레슬링이 따낸 첫 금메달. 2010년 광저우(은3, 동6)에서의 ‘노골드’ 수모도 씻어냈다. 

정지현이 30일 도원체육관에서 열린 레슬링 그레코로만형 71kg급 결승에서 테크니컬 폴승을 거둬 금메달을 획득한 뒤 태극기를 휘날리며 매트를 돌고 있다.
인천=남정탁 기자
정지현의 금메달이 더욱 값진 이유는 2004년 아테네올림픽 이후 국제대회서 겪어온 실패와 좌절을 10년 만에 털어냈기 때문. 2002년 19살에 처음 태극마크를 단 정지현은 아테네올림픽 남자 60kg급에서 금메달을 따내며 주목받았으나 이후 불운과 실패가 거듭됐다. 2006년 도하아시안게임 대표 선발전 탈락, 2008년 베이징올림픽에선 중도 탈락했다. 광저우아시안게임과 2012년 런던올림픽을 앞두고 생긴 첫째와 둘째 아이의 태명을 ‘아금(아시안게임 금메달)’이와 ‘올금(올림픽 금메달)’이라 지으며 결의를 불태웠지만 돌아온 것은 각각 은메달과 중도 탈락이었다.

정지현은 이번에 체급을 71kg로 올렸다. 지난해 신설된 체급이라 라이벌이 적을 것이란 계산이었다. 아울러 감량 스트레스를 덜 받기 위해서였다. 체급을 올리니 살찌우기와의 전쟁이 시작됐다. 경기에서 힘을 내려면 평소 75kg 이상의 체중을 유지해야 하는데 잔뜩 먹어도 체중은 쉽게 늘지 않았다. 60kg급일 땐 작지 않던 그의 키(165㎝)도 약점으로 돌아왔다. 71kg급에선 180㎝에 가까운 선수들도 수두룩하기 때문. 이날도 그랬다. 결승 상대인 투르디예프의 키는 178㎝. 흡사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을 보는 듯했다. 정지현은 다윗처럼 스피드와 기술을 앞세워 엉치걸이(4점), 엎어치기(4점)를 성공시키며 경기 시작 1분22초 만에 9-0 폴승을 거둬냈다. 어느덧 네 살이 된 ‘아금이’ 서현이의 태명이 드디어 이름값을 발휘하는 순간이었다.

인천=남정훈 기자 ch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