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더 크게 더 날씬하게… 태블릿, 패블릿에 반격

입력 : 2015-08-31 20:48:16 수정 : 2015-08-31 20:48: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노트북·패블릿 사이서 설 자리 잃어
기능 다양화하고 화면 키워 차별화
LG, 10.1인치 ‘G패드2’ 곧 공개
삼성, 9.7인치 ‘갤럭시 탭S2’ 내놔
애플도 하반기에 12.9인치 신제품
5인치 이상의 대화면 스마트폰 ‘패블릿(폰+태블릿)’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태블릿의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IC인사이츠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에서 올해 패블릿 출하량은 지난해(1억5200만대)보다 66%나 성장한 2억5000만대로 추정된다. 반면 태블릿의 경우 같은 기간 2억3400만대에서 2억3800만대로 2%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블릿은 과거 노트북보다 작고 가벼우면서도 스마트폰보다 많은 기능을 갖춰 인기를 끌었으나 노트북이 슬림해지고 스마트폰은 커지면서 설 자리를 잃어가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업계에서는 아예 크기를 키운 대화면 태블릿을 내놓고 있다. 신제품으로 7∼8인치의 작은 크기를 강조한 태블릿을 내놨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10인치 정도로 크기를 키운 태블릿이 대세다. 틈새시장을 개척해 패블릿과의 차이를 꾀하겠다는 의도다.

◆LG, 10.1인치 대화면 ‘G패드2’ 곧 공개


LG전자는 4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박람회 ‘IFA(Internationale Funkausstellung) 2015’에서 새로운 프리미엄 태블릿 신제품 ‘G패드2 10.1’을 공개한다.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 10.1인치 대화면을 장착한 태블릿으로, 초슬림 베젤을 부착해 화면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현재 출시된 10.1인치 태블릿 중 베젤이 차지하는 면적이 가장 작다.

풀 HD급 해상도(1920×1200)를 지원해 동영상 감상과 게임, 전자책 읽기, 웹서핑 등에 적합하다. 또 2.26GHz 쿼드 코어 퀄컴 스냅드래곤 800 프로세서와 7400mA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뛰어난 성능과 충분한 사용 시간을 제공한다.

큰 화면의 스마트폰 ‘패블릿’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스마트폰과 차별성을 갖기 위해 화면을 더욱 키운 태블릿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LG전자가 4일 개막하는 IFA에서 공개할 ‘G패드2 10.1’)
LG전자 제공
대화면의 편의성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기능들도 대거 탑재됐다. 화면을 2개의 독립된 공간으로 나눠 두 가지 애플리케이션(앱)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듀얼 윈도’ 기능을 지원해 보다 편리한 멀티태스킹 환경을 제공한다. 또 어떤 화면에서도 메모 뒤 저장 및 공유가 가능한 ‘Q메모플러스’ 기능을 갖췄다. 이를 통해 필기 입력뿐 아니라 이미지와 음성 녹음 파일 첨부도 가능하다. 아울러 태블릿 전용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패키지’를 탑재해 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문서 작성을 쉽게 할 수 있다.

롱텀에볼루션(LTE) 버전과 와이파이 버전으로 나뉘어 출시되며, 9월 미국을 시작으로 유럽과 한국 시장에서 순차적으로 판매된다.

◆삼성, 9.7인치 ‘갤럭시 탭S2’ 출시

삼성전자가 이달 초 출시한 프리미엄 태블릿 ‘갤럭시 탭S2’는 대화면에 얇고 가벼운 디자인, 선명한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갖췄다. 종류는 9.7인치(392g)와 8인치(272g)로 나뉘며, 특히 9.7인치의 경우 전용 키보드에 마우스 역할을 하는 터치패드가 더해져 워드·엑셀·파워인트 등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을 노트북처럼 더욱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두 종류 모두 두께는 5.6㎜로 가방에 넣어 휴대하기 편리하다.

삼성전자가 이달 초 출시한 ‘갤럭시 탭S2’.
삼성전자 제공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로 풍부하고 생생한 색상을 구현하며, LTE보다 3배 빠른 광대역 LTE-A를 지원해 와이파이가 연결되지 않는 곳에서도 인터넷이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HD 동영상 등을 끊김없이 즐길 수 있다.

색상은 블랙, 화이트, 골드 3가지로, 출고가는 9.7인치가 71만9000원, 8인치 59만9000원이다. 9.7인치의 경우 터치패드 키보드가 포함된 패키지는 79만9000원이다. 터치패드 키보드는 별도 구입도 가능하다. 구입 고객에게는 여행 앱 ‘트래벌룬’을 통해 주요 출판사의 가이드북 1권, 실시간 지상파 TV서비스 푹(pooq) 초고화질 1개월 이용권, EBS에듀온 어학 강좌 서비스, 디지털 잡지 서비스 페이퍼가든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밖에 애플도 올해 하반기 중 12.9인치 대화면 아이패드 신제품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대만의 IT전문매체 디지타임스는 애플이 샤프로부터 12.9인치 아이패드 디스플레이 패널을 공급받았다며 4분기에 대화면 아이패드가 나올 것이라고 전했다.

◆세계 최초 ‘4번 접는’ 키보드 나와

태블릿의 편의성을 더욱 높여줄 제품도 출시된다. LG전자는 IFA에서 세계 최초로 4번 접을 수 있는 접이식 블루투스 키보드 ‘롤리키보드’를 공개할 예정이다. 사람들이 태블릿과 스마트폰 등에서도 장문의 타이핑을 손쉽게 하고 싶다는 점에 착안해 개발한 제품이다.

세계 최초로 4번 접을 수 있는 LG전자 ‘롤리키보드’.
롤리키보드는 두루마리를 말듯 4단으로 접을 경우 2.5㎝ 두께의 막대 형태로 변형돼 휴대성이 매우 뛰어나다. 접고 펴는 동작만으로도 전원을 자동으로 껐다 켤 수 있다. 최대 10인치 태블릿까지 세워놓을 수 있는 접이식 거치대를 내장,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을 올려놓고 편하게 타이핑을 할 수 있다. AAA 건전지 하나로 하루 평균 4시간 사용 기준 약 3개월간 사용이 가능하다. 구글 안드로이드와 애플 iOS, MS윈도 운영체제를 탑재한 모든 태블릿, 스마트폰과 호환된다. 색상은 블랙과 실버 두 가지로, 9월 말 북미를 시작으로 유럽과 아시아, 중남미 등에 출시된다. 가격은 12만원 정도다.

김유나 기자 y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