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든 사람은 같은 속도로 체중이 준다?
때로 천천히 오래 달리는 사람이 레이스의 최종 승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다이어트로 눈을 돌리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모든 사람의 체질이 같을 수 없기 때문이다.
체구가 넉넉해 빼야 할 살이 많다면, 마른 사람보다는 체중 감소 속도가 더 빠를 수 있다. 적은 체지방량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은 없애야 할 지방이 적기 때문에 빠지는 속도가 느린 것은 당연한 이치! 남의 줄어든 체중에 기죽지 말라는 이야기.
2. 오후 7시 이후에는 먹지 마라?
6시 이후엔 물도 입에 안 댄다는 당신, 한 번쯤 다시 생각해볼 문제다. 먹는 시간이 문제가 아니라 당신이 섭취하는 총 열량이 문제다(오후 10시에도 음식을 즐기는 마른 사람을 생각해보라). 물론 밤늦은 시간에 야식을 즐기는 게 건강에는 이롭지 않을 수 있다.
3. 다이어트, 굶어야 빠진다?
물론, 한 끼 정도 굶는 게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의 최종목표가 체중 감량이라면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행동. 한 끼를 굶으면 몸만 힘들고, 다음 식사 때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을 먹게 된다.
4. 적은 양의 식사 여러 번 나눠 먹어라?
이는 적게 여러 번 먹는 게 당신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나온다. 그러나 연구결과 체중 감량 면에서 둘은 큰 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보다 중요한 건 당신이 섭취한 총 열량이다.
5. 무슨 수를 써서라도 탄수화물 섭취를 피하라?
탄수화물은 균형 잡힌 식사에서 빠져서는 안 될 영양소다. 흰쌀밥보다 현미 등을 먹어라. 탄수화물을 섭취한다고 해도 정제된 곡물을 쓴 빵, 쿠키, 과자 등은 안 먹는게 좋다.
6. 모든 지방은 해롭다?
다이어트에 모든 지방이 해롭다는 생각은 제발 지워라. 단일 불포화지방산인 올리브 오일을 섭취하라. 올리브 오일은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혈압, 콜레스테롤을 낮추면 자연스레 당신의 심장마비 가능성도 낮아진다.
7. 글루텐과 유제품은 악마다?
만약 당신이 심장병 환자가 아니라면 체중 감소에 글루텐, 유제품이 큰 상관은 없다. 오히려 당신이 글루텐과 유제품을 멀리하는 것은 칼슘, 단백질 그리고 탄수화물을 섭취할 기회를 놓치는 거나 마찬가지다.
8. 근력운동은 체중감량에 도움이 안 된다?
유산소 운동은 분명 체중감량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렇다고 유산소운동만 고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무거운 기구를 드는 운동은 당신의 근육을 단련하고, 더 많은 지방과 열량을 연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9. 물을 많이 먹으면 살이 빠진다?
건강하지 않은 식단을 고수하거나 무리한 운동으로 체중감량을 시도하는 사람은 물을 많이 마신다고 해도 체중을 줄일 수는 없다. 물론 당신은 물을 끊임없이 마시는 게 좋다. 그러나 그것이 메인 전략이 되어서는 안 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