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20대에 하지 않으면 반드시 후회하는 12가지

입력 : 2016-05-22 15:53:44 수정 : 2016-06-01 16:57:5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인생의 정답은 없다. 전 세계 인구가 70억명이 넘는 데 과연 누가 이 삶이 가장 괜찮은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겠는가. 70억 인구를 A와 B, AB, O 단 네 가지 혈액형으로 분류하는 것과 같은 우를 범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럼에도 집단지성은 있다고 영국 매체 인디펜던트가 20일(현지시간) 전했다. 누구나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는 금언이나 철학, 방향은 존재한다는 것이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젊은 사람들의 인생 최고의 멘토는 소셜미디어(SNS)다. 미국의 대표적인 소셜 뉴스 웹사이트 레딧에는 최근 "30∼40대 후회하지 않기 위해 20대에 꼭 했어야 할 사항"이란 제목의 질문이 올라왔다. 수백가지 의견이 올라왔는데 이 가운데 많은 이의 공감을 얻은 항목은 크게 12가지다. 진작에 알았더라면 지금 삶이 보다 윤택했을 거라는 아쉬움이 묻어난다.

1. 운동
신체는 당신이 평생 함께 해야 할 것들 중 하나다. 이제는 지난 수십년 간 나쁜 식습관과 운동부족으로 고생한 당신의 평생 친구를 돌봐야할 때다. 지금부터라도 운동을 시작하자. 신체가 건강하다면 아침마다 끙끙대며 일어날 일은 절대 없으며 균형 잡힌 몸매에 반한 미래의 배우자를 만날 수도 있다.

2. 헛소리

인생은 의외로 짧다. 핏대를 세우며 좋은, 혹은 좋아할 수도 있는 사람과 척을 질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나이가 들다 보면 지난날 내가 왜 술기운을 빌어 주변 사람에게 그렇게 모진 말을 했는지를 후회하기 마련이다. 무심코 뱉은 말 가운데 단 한마디도 후회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지나보면 다 부질없다.

3. 할머니와의 통화
핑계없는 무덤은 없다. 당신의 어머니, 아버지, 형제자매와의 관계는 그나마 개선의 여지가 있다. 앞으로 최소 10여년 동안은 당신의 전화를 받을 체력과 여유, 믿음이 있다. 하지만 할아버지, 할머니는 다르다. 당신을 향한 그들의 마음은 늘 같다. ‘내 새끼, 행여 잘못될까’ 하는 노파심에 안절부절하신다. 지금 당장 전화하자.

4. 앞은 창창하다
30대, 40대도 20대와 마찬가지로 매일 후회하고 반성하며 산다. 하지만 쉽게 일상이나 관행을 바꿀 순 없다. 20대에 비해 좀더 나이를 먹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30대인 많은 이들이 마음을 고쳐먹는다면 새로운 일상이나 빛나는 미래를 맞이할 수가 있다. 40대도 간혹 그런 경우가 있다. 당신은 아직도 20대다. 포기하기엔 너무 이르다.

5. 아이 갖기
20대에 아이가 생긴다는 것은 분명 흔한 일은 아니다. 결혼도 하지 않았을 뿐더러 피임, 낙태를 통해 생명을 가질 가능성을 원천차단했기 때문이다. 내 앞가림도 힘든 데 다른 생명을 책임진다는 게 가당키나 한가. 지금은 그럴 수 있다. 그런데 만약 아이가 생기면 기꺼운 마음으로 맞이하자. 아이를 지운다면 10∼20년 뒤 분명 후회한다.

6. 치아·피부·모발 관리
이빨이나 피부, 머리카락은 당신과 평생 함께 하는 대표적인 신체다. 또 당신 이미지를 좌우한다. 이 가운데 피부 관리는 중요하다. 단순히 신체 피부만 이야기 하는 게 아니다. 표정 관리를 잘해야 한다. 하루에 2분을 투자해 거울 앞에서 웃는 연습을 해보자. 당신 기분은 물론 인생까지 달라질 수 있다.

7. 금연
담배를 피우면 폐암에 걸릴 확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몇 배 높다는 얘기는 하지 않겠다. 다만 담배를 피우기 때문에 당신이 잃는 것이 과연 담뱃값 뿐일까. 당신이 내뿜는 담배연기 때문에 당신의 진가를 매도하는 사람은 의외로 많다. 가능성을 미리 없애지 말자. 그 출발은 금연금주다.

8. 디지털 디톡스
카카오스토리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들이는 시간보다 선인장을 키우는 게 더 값지다. 인생은 사이버 세상까지 신경쓰기엔 너무나 짧다. 하루 2시간만이라도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대신 당신 주변에 있는 가족, 친구의 모습을 가만히 살펴보자. 새로운 면모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9. 도전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 말은 쉽지만 마음은 절대 쉽지가 않다. 그럼에도 실패를 두려워해선 안된다고 많은 인생 선배들이 입을 모은다. 떨어질 게 두려워, 거절당할 게 뻔해서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그간 살아온 모습 그대로 앞으로도 살아가겠다는 게으름과 마찬가지다. 부딪혀라, 그러면 문이 열린다.

10. 하고 싶은 걸 하라
바로 위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라"와 약간 비슷한 맥락이다. 당신이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 치자. 이성일 수도 있고 동성일 수도 있다. 한참 어린 동생일 수도 있고 띠동갑 누나일 수도 있다. 지금 내가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데, 그들의 사정을 지레짐작해 들었던 전화기를 내려놓는 우를 범하진 말자. 분명 그들도 십중팔구 당신의 연락을 기다리고 있었을 것이다.

11. 돈과 시간을 허투루 쓰지 말라
나중을 대비해 돈을 아끼는 것은 단 한 번도 흠이 된 적이 없다. 최대한 아끼고 미래를 위해 준비하라. 돈 뿐만이 아니다. 시간도 마찬가지다. 당신이 무심코 보낸 오늘이 10년 뒤 무지막지하게 후회하는 시간일 수가 있다. 포트폴리오는 입사원서나 주식, 예술계에만 통용되는 게 아니다. 인생의 포트폴리오도 상당히 중요하다.

12. 그럼에도 후회한다
앞의 열한 가지 모두에 부합하는 인생을 살아온 사람일지라도 30세가 넘어서면 분명 후회되는 바가 생길 것이다. 신이 아닌 이상 과거에 대해 미련을 갖지 않는 사람은 없다. 후회를 발판 삼아 더욱 오늘을 행복하게 살면 된다. 당신의 삶은 여러모로 위대하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