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낮춘 세션스 "정권 핵심 외압 버텨내는 장관 되겠다"

트럼프 내각 인준 청문회 시작

20일(현지시간) 공식 출범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차기 정부 각료에 대한 연방의회 상원 인준청문회가 시작됐다. 청문회 첫날인 10일엔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 후보자 검증이 진행됐다. 세션스 후보자는 트럼프 정부의 ‘법치 내각’을 상징하는 인물로, 지난해 공화당 대선 경선 초반부터 트럼프 당선자의 최측근으로 활동했다. 그는 불법 이민자 추방과 멕시코 접경 장벽 설치 등 대선기간에 논란이 된 트럼프 당선자의 발언을 적극 뒷받침하며 민주당에 대한 공격을 주도했다.

이날은 입장이 바뀌었다. 지난해 11월 대선·의회 선거로 연방정부와 의회 권력을 모두 내놓은 민주당이 화력을 강화하자, 세션스 후보자는 한껏 몸을 낮췄다. 먼저 31년 전 연방판사 인준청문회에서 낙마한 원인으로 작용했던 인종차별 논란에 대해 적극 해명했다. 1985년 미국 최대 흑인인권운동단체인 NACCP를 겨냥해 “공산당에 고무된 단체”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진 세션스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에서는 “나는 증오 이데올로기를 혐오한다”며 “내가 흑인을 차별했다는 주장은 터무니없는 거짓이다”라고 반박했다. 앨라배마주의 현직 상원의원인 세션스 후보자는 “의원 여러분은 내가 누군지 잘 알지 않느냐”며 “내가 강한 법치주의 신념을 지녔다는 점은 동료 여러분이 알고 있지 않느냐”고 읍소하기도 했다. 


그는 “대통령이 잘못하면 과감히 ‘아니다’고 말하고, 정권 핵심의 외압을 버텨내는 장관이 되겠다”고 말하는 등 트럼프 당선자의 시각과 선을 긋는 발언을 이어갔다. 트럼프 당선자가 대선 과정에서 부활 가능성을 거론한 고문과 관련해서는 “물고문은 명백한 불법”이라며 “법과 제도를 피해서 물고문을 부활시킬 방법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러시아의 ‘해킹·대선 개입 사건’에 대해서는 “정부가 분명히 외국 세력에 뚫렸다”며 “범인을 찾아내지 못하더라도 응분의 대가를 받게 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대선후보였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이메일 스캔들’ 재수사와 기소에는 반대했다. 그는 “미국 정치에서 대선 과정에서 불거진 정치적 논쟁이 사법적 다툼으로 변질된 적은 없었으며, 미국은 정적을 처벌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세션스 후보자는 “(트럼프 당선자의 ‘무슬림 입국 금지’ 공약은) 테러를 자행한 적이 있는 국가에서 오는 개인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며 “무슬림 전체를 겨냥한 것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낙태와 동성결혼에 대해서는 “대법원의 결정을 따르겠다”고 비켜갔으며, 버락 오바마 정부의 이민 행정명령은 폐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션스 후보자가 해명과 읍소 전략을 병행하며 논란을 피해 나가자 CNN방송과 뉴욕타임스(NYT) 등 미 언론은 그의 낙마 가능성이 낮다고 전망했다. 같은 날 열린 존 켈리 국토안보장관 후보자 청문회는 별 논란 없이 마무리됐다. 세션스 후보자 청문회는 11일까지 이어진다.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후보자와 일레인 차오 교통장관 후보자, 벳시 디보스 교육장관 후보자 청문회도 11일 열린다. 12일엔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후보자 청문회가 개최된다.

워싱턴=박종현 특파원 bali@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사학위 도전하는 105세 할아버지
  • 배움에는 끝이 없고,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이 딱 맞는 할아버지가 대만에 있다.지난 2015년부터 대만 국립 칭화대학(清華大學)에서 회계학 박사 과정을 밟기 시작한 자오 무허옹의이야기인데, 그는 올해로 나이가 무려 105세다. 100세를 넘긴 나이..
  • 백종원 "남상미 요리실력 꼴찌…진짜 못해 "
  • 요리연구가 백종원이 배우 남상미의요리 실력을 혹평했다.백종원은 2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스탠포드호텔에서 진행된 tvN 예능프로그램 집밥 백선생3 제작발표회에서 음식 결과로만 본다면제자 네명 다못한다고 첫 녹화 소감을 밝혔다. 이어 백..
  • 오상진·김소영 아나운서 4월 결혼···비공개 진행
  • 방송인 오상진아나운서 김소영 커플이 2년여의 열애 끝에 결혼에 골인한다.결혼식은 오는 4월 30일 서울시내 모 호텔에서 비공개로 진행된다.MBC 아나운서 선후배로 인연을 맺은 두 사람은 지난해 열애 소식이 알려져 화제를 모았다.이정우 기자 woolee@segy..
  • 이상화, 또 고다이라에게 석패···500m 은메달
  •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단거리 간판 이상화(스포츠토토)가 다시 한 번 고다이라 나오(일본)에게 패했다. 이상화는 21일 일본 홋카이도현 오비히로 오벌에서 열린 2017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에서 37초70을 기록, 고다이라(37초39)에..
  • 부상 투혼 이승훈, 빙속 5,000m 亞신기록 금
  • 20일 일본 홋카이도현 오히비로 오벌에서 열린 2017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5천m에서 이승훈이 전광판 기록을 바라보고 있다.스피드스케이팅 남자 장거리 간판 이승훈(대한항공)이 오른쪽 정강이 부상을 딛고 2017 삿포로아시안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