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오산시 '폐기물 중간처리장' 건설 놓고 마찰 심화

입력 : 2017-01-12 13:37:19 수정 : 2017-01-12 13:37: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두곡동 주민 "공해·소음 피해 우려…의견수렴없이 허가" 반발
시 "도시과 심의 기다려 봐야"…사업자 "법적 문제될 것 없어"
경기도 오산시 두곡동 일원에 들어설 예정인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사업장’과 관련 오산시와 사업자 그리고 주민들 간의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사업을 허가한 오산시청이 사업자와 주민들 간 중재에 나섰지만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11일 오산시와 주민 등에 따르면 건설폐기물 사업장은 지난 2016년 11월 두곡동 10-2번지 일대의 부지 9924㎡ 를 사들여 시에 허가 신청서를 냈다.

이에 오산시 환경과는 지난해 말 조건부 허가를 내주고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했으나 주민들이 크게 반발에 나섰다.

주민들은 “폐기물사업장이 들어서면 공기오염도 문제지만 소음도 크게 문제가 된다"며 "무엇보다 폐기물사업장이 들어서면서 주민의견수렴 절차도 없이 시가 사업허가를 냈다는 것에 더 큰 문제가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해당업체 관계자는 "처음 부지매입을 할 때 통장 땅을 사려고 했으나 땅을 팔지 않겠다고 해 다른 땅(맹지)을 사들여 사업을 진행했다"며 "그런데 사업이 허가나자 지금에 와서야 자기네 땅을 사줘야 한다고 주장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실제 지역주민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지 않은데 사업장하고 10여m 이상 떨어진 곳에 사시는 분들이 일부 반대를 하고 있다"며 억울해 했다.

이와 관련해 시 관계자는 “건설물폐기중간처리시설은 법적으로 문제될 것이 없기 때문에 ‘건설폐기물중간처리 사업장’을 허가 했다”며 “다만 환경적인 면은 문제의 소지는 있어 보인다. 이는 심의를 해봐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사업장 허가는 도시과 심의 결정이 남아 있다. 오산 도시과에서는 조만간 심의 날짜를 정해 이 문제에 대해 결정을 내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원만 기자 cwn6868@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