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전라감영 건축물 복원 본격화… 2기 재창조위원회 주도

입력 : 2017-01-12 10:24:30 수정 : 2017-01-12 10:24: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북 전주시 전라감영 복원사업을 이끌 재창조위원회가 새로 꾸려졌다.

전주시는 11일 한국전통문화전당 한지산업지원센터에서 전라감영 재창조 전체위원회를 열고 제2기 전라감영복원 재창조위원회를 출범시켰다.

2기 위원회에는 역사·건축·문화 콘텐츠 분야 전문가와 전주시의회 의원, 지역주민, 관계 공무원 등 18명이 참여했다. 위원장과 부위원장에는 이명우 전북대 교수(조경학과)와 조법종 우석대 교수(역사교육과)가 각각 연임됐다.

위원들은 앞으로 전라감영 복원 사업을 이끌고 한옥마을과 구도심을 연계할 수 있는 창조적인 콘텐츠를 마련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특히 오는 3월부터 시작되는 전라감영 복원공사와 관련해 실제적 공사방향 설정과 서편 부지 활용방향 결정, 감영 콘텐츠 등 세부사항을 주도할 계획이다.

이들은 이날 회의에서 2015년부터 활동한 제1기 전라감영 복원 재창조위원회의 성과를 공유하고 복원 대상인 선화당과 관풍각, 내아, 연신당, 내삼문, 내·외행랑 등 건축물 구조·형식에 대해 논의했다.

또 전라감영 복원 공사 기공식을 비롯해 방송 다큐멘터리 제작, 콘텐츠 제작·확보를 위한 유물구입, 추가 발굴조사, 학술적 정립 등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전주시는 전라감영 복원지를 중심으로 원도심 일대 330만㎡를 아시아 문화심장터로 조성해 천년을 이어온 전주의 역사·정체성을 회복하고, 관광 활성화로 원도시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올해는 지난 20년 이상 논의해온 전라감영 복원사업에 대한 공사를 본격화 할 계획”이라며 “재창조위원회를 중심으로 철저한 고증을 통해 전라감영을 성공적으로 복원하고 재창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김동욱 기자 kdw763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