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현대인들 생선회 먹으면 안 되는 3가지 이유

입력 : 2017-01-16 08:21:31 수정 : 2017-01-16 10:33:3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생선회를 더 이상 먹어서는 안 된다(?)."

최근 영국의 한 일간지는 더 이상 생선회를 먹으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보도했다.

일본 음식으로 잘 알려진 생선회(스시)는 생선을 날 것 그대로 회를 떠 먹거나 양념과 함께 밥 위에 얹어 먹는다. 깔끔한 맛과 독특한 식감 덕에 전 세계인이 즐기는 이 음식을 왜 멀리 하라고 경고했을까.

첫번째는 생선들의 개체수가 크게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대의 다니엘(Daniel Pauly) 교수와 더크(Dr Dirk Zelle) 박사는 현재 속도대로 포획하다가는 참치의 씨가 마를 것이라고 예측했다.

참치는 오메가3와 영양가가 풍부해 건강한 회로 각광받고 있다. 웰빙 시대를 맞아 더 많은 이들이 찾게 되면서 포획량이 급격히 늘고 있다.

다니엘 교수는 "200년 전에 비해 물고기 개체 수가 현저하게 줄어 2~3%밖에 남지 않았다. 이 속도대로 가다간 얼마 후면 우리는 영영 참치를 볼 수 없을지 모른다"고 경고했다.

생선 자체는 건강식품일지 몰라도 생선이 건강하지 않다는 점도 회를 멀리 해야 하는 이유로 꼽힌다. 생선을 먹으면서 그 안에 쌓여있는 나쁜 물질들이 우리 몸에 그대로 전달된다는 우려에서다.

많은 바다생물들이 환경오염에 노출돼 있다. 우리가 먹는 큰 생선들은 그 오염된 바다생물들을 먹고 더욱 많은 오염물질을 몸속에 쌓는다.

결론적으로 최상위 포식자인 인간은 큰 생선을 통해 온갖 바다생물들이 섭취한 환경오염의 산물들을 그대로 먹게 되는 셈이다.

전통적으로 수은 등의 중금속이 일상에 쓰였지만 과학이 발달하면서 점점 더 다양해졌고, 이들 중금속에 의한 해양오염도 확대됐을 것으로 보인다. 화장품에 많이 들어있는 마이크로 비즈(Micro Biz· 미세 플라스틱)이나 원자력발전소에서 유출된 방사능 등도 대표적인 해양 오염물질로 거론된다.

최근 미국의 캘리포니아대 로스앤젤레스캠퍼스(UCLA)와 로욜라 메리마운트대의 조사에 따르면 로스앤젤레스(LA)에서 판매한 초밥의 47%가 좋지 않은 생선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뉴스팀 new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