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야 ‘사드 말바꾸기’ 문재인 협공

입력 : 2017-01-16 19:02:02 수정 : 2017-01-16 22:21: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바른정당 “어디까지 진실이냐” / 새누리 “종잡을 수 없다” 꼬집어 / 야권 주자들도 ‘문 때리기’ 가세 여야가 일제히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을 쉽게 취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발언을 문제 삼고 나섰다. 안보 현안을 고리로 대선주자 1위인 문 전 대표를 견제하기 위한 협공에 나선 모양새다.

여권은 문 전 대표 공격을 통해 보수층 결집을 시도했다.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바른정당 창당준비회의에서 주호영 원내대표와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악수를 나누고 있다.
남정탁 기자
바른정당 정병국 창당준비위원장은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문 전 대표의 ‘사드 말바꾸기’를 비판했다. 정 위원장은 “문 전 대표는 처음엔 사드 배치 재검토를 주장하며 정부를 맹공하더니, ‘차기 정부로 결정을 넘기라’고 말했다가, 어제는 ‘쉽게 취소할 수 없다’며 현실론을 내놨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의 말을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까지 믿어야 될지 혼란스럽다”고 비난했다.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새누리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 및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인명진 비대위원장과 정우택 원내대표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남정탁 기자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도 가세했다. 정 원내대표는 “문 전 대표는 그동안 사드 배치 반대를 주장했고 전시작전권 전환도 추진한다고 말했는데, 어제는 사드 배치에 대해 또 말을 바꿨다”며 “북한 핵미사일을 도대체 어떻게 막는다는 것인지 대안은 없고, 세태에 따라 말을 바꿔 종잡을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야당 대선후보들은 문 전 대표와 차별화를 시도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재명 성남시장은 “사드는 미국에 이익일 뿐 한국 안보에는 크게 도움이 안 되고 안보와 경제 측면에서 피해가 큰데 왜 입장이 바뀌었는지 설명이 필요하다”고 문 전 대표를 압박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사드는 수도권 방위에 현실적으로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치된 견해”라며 “(문 전 대표가) 정치적 표를 계산해 말을 바꿔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문 전 대표 측은 적극 해명했다. 대변인 격인 김경수 의원은 “차기 정부에서 공론화를 거쳐 결정해야 한다는 의미였다”며 “기존의 입장을 번복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바른정당 대선주자들은 ‘안보 드라이브’를 걸었다. 문 전 대표가 선거연령 18세 문제와 관련해 “북한도 (투표연령이) 17세”라고 한 것에 대해 유승민 의원은 “북한이 17세 이상이 자유투표를 해서 김정은 체제가 탄생했다는 건지 언급 이유를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북핵 실험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시작으로 인한 안보 불확실성에 대비해야 한다”며 2023년부터 모병제로 전환하고 핵무장 준비 단계까지 추진하는 내용의 ‘한국형 자주국방’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재호 기자 futurnalis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