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다음 차례는… 특검, 출연금 낸 기업 50곳 어떻게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7-01-16 18:39:43 수정 : 2017-01-16 22:05:4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대가성’ 의혹 …SK·롯데 뇌물공여 혐의 수사 불가피
'
16일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조만간 SK·롯데그룹 등 다른 대기업으로 수사를 확대할 전망이다. 삼성 말고 특검 수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이는 기업은 우선 SK와 롯데다. 특검팀은 수사 개시 직후 이 부회장과 함께 최태원(57) SK 회장, 신동빈(62) 롯데 회장 등을 출국금지했다.

SK는 우선 미르·K스포츠재단에 기업들 중 세번째로 많은 111억원을 출연했다. 특히 SK는 111억원과 별개로 K스포츠재단으로부터 ‘체육인재 해외 전지훈련 예산 지원’ 명목으로 80억원 추가 출연을 요구받았다. 지원은 결국 성사되지 않았으나 특검팀은 박 대통령이 SK 측에 최 회장의 특별사면, 면세점 사업 신규 인가 등 현안 해결을 대가로 출연을 요구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먼저 SK는 김창근 이노베이션 회장이 2015년 7월24일 청와대 인근 안가에서 박 대통령과 독대했다.

이 자리에선 최 회장 사면 등 현안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독 면담 후 20여일이 지나 최 회장은 대기업 총수 일가로는 유일하게 8·15 광복절 특사 대상에 포함돼 출소했다. 그는 횡령 등 혐의로 징역 4년을 선고받고 2년7개월째 복역 중이었다.

이에 SK 관계자는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은 다수 기업이 십시일반으로 나눠 기부한 것일 뿐 대가를 염두에 두고 지원한 게 아니다”며 “대통령과의 면담 역시 총수 부재에 따른 애로를 호소하고 경영 복귀를 호소하는 자리였을 뿐 구체적 현안이 논의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롯데의 경우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은 45억원으로 재계 서열 5위라는 기업 위상을 감안하면 그리 많은 편은 아니다.

문제는 롯데가 지난해 5월 K스포츠재단의 경기 하남 체육시설 건립사업에 70억원을 추가로 출연했다는 점이다. 롯데는 신 회장 등 총수 일가의 비리를 수사하던 검찰이 압수수색을 실시하기 직전 70억원을 전부 돌려받았다.

이와 관련해 안종범(58·구속기소)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은 이날 헌법재판소의 박 대통령 탄핵심판 변론에 증인으로 출석해 “박 대통령이 나중에 ‘(롯데의 지원은) 중단되는 게 좋겠다’고 하셨다”며 “이에 중단할 것을 K스포츠재단 측에 말했더니 이미 입금된 상태여서 반환하도록 한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에 대한 검찰 수사를 전후해 돈을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 뇌물 의혹이 제기될 것을 우려한 박 대통령이 급히 반환을 결정했다는 의구심이 들게 하는 대목이다.

특검팀은 삼성이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204억원을 ‘뇌물’로 규정했다. 마찬가지로 거액을 출연한 SK와 롯데도 특검 수사의 예봉을 피해 가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김태훈·권지현 기자 macaro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