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서울~부산 30분…한국 1000㎞ 초고속열차 개발 가능할까

입력 : 2017-01-17 10:32:08 수정 : 2017-01-17 10:32:0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한국에서도 시속 1000㎞ 초고속열차 기술개발이 가능할까.

한국기계연구원이 정부출연연구기관·대학과 손을 잡고 시속 1000 ㎞ 초고속열차 하이퍼튜브 개발에 나선다.

기계연구원과 건설기술연구원, 교통연구원, 전기연구원, 전자통신연구원(ETRI), 철도기술연구원, 울산과학기술원(UNIST), 한양대학교 등 8개 기관은 17일 철도연구원에서 하이퍼튜브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8개 기관은 향후 3년 동안 캡슐차량 추진과 부상기술, 튜브 인프라, 운행제어 등 하이퍼튜브 운행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실험실 수준에서 검증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협력키로 했다.

기계연은 차량 주행특성 및 부상기술과 관련된 연구를 맡아 진행할 전망이다. 특히 시속 110 ㎞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상용화에 성공한데 이어 철도연과 공동으로 시속 550 ㎞ 초고속 차량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지난 30년 간 축적된 자기부상열차 기술과 노하우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또 초고속열차의 승차감과 안전성 등 주행성능을 확보하는 데도 주력할 방침이다. 

철도연은 차량시스템 및 기반시설, 운행제어시스템 등 하이퍼튜브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건설연과 한양대는 교량과 튜브 구조물, 교통연은 신교통운영체계 구축과 관련한 연구를 추진하게 된다. 전기연은 추진과 부상용 전력 부품 기술과 관련된 연구를, ETRI는 시속 1000 ㎞ 이상 속도에서도 가능한 무선통신기술을, UNIST는 차체와 역사 디자인, 기초기술 해석 연구를 수행하게된다.

8개 기관은 향후 실무협의회와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기관별 연구 분야를 조율하고 협력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기계연구원 임용택 원장은 “이번 연구는 미래의 새로운 교통수단 개발을 위한 대형프로젝트일 뿐 아니라 출연연과 대학이 자발적으로 기획하여 대형융합 연구를 추진한 선례가 될 것”이라며 “새로운 시도를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미래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하이퍼튜브는 자기부상열차가 진공에 가까운 튜브 터널 안에서 공기저항 없이 시속 1000 ㎞로 달리는 미래형 교통수단이다. 기술이 실현되면 서울~부산을 30분 안에 주행할 수 있다.

현재 미국과 캐나다, 중국 등 여러 나라에서 유사한 초고속 운송시스템 개발을 위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대전=임정재 기자 jjim6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