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한국닛산 연비조작 의혹 수사

입력 : 2017-02-13 18:21:05 수정 : 2017-02-13 22:31: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검찰, 배출가스 조작 여부도 조사 폴크스바겐 한국법인의 배출가스 조작 사건 등을 수사해 기소한 검찰이 닛산 한국법인의 연비 조작 의혹 등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은 13일 국토교통부가 연비시험 성적서를 조작한 혐의(자동차관리법 위반)로 한국닛산을 고발한 사건을 형사5부(부장검사 최기식)에 배당했다고 밝혔다.

형사5부는 지난해 폴크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사건을 수사해 한국 법인과 전·현직 임직원을 재판에 넘기고 독일 본사 임원까지 불러 조사한 수사팀이다.

검찰과 자동차업계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5일 한국닛산 법인과 야마모토 신고 대표, 기쿠치 다케히코 전 대표를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고발장 검토와 고발인 조사가 끝나는 대로 한국닛산 전·현직 임직원들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한국닛산 측은 2014년 2월 닛산의 대표적인 세단인 2014년형 인피티니 Q50 차량의 실제 연비가 L당 14.6㎞로 나왔음에도 시험 결과를 L당 15.1㎞로 변조한 뒤 국토부에 연비를 신고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3일 환경부가 고발한 한국닛산의 배출가스 관련 시험 성적서 조작 의혹도 들여다보고 있다.

환경부는 인증 서류에서 오류가 적발된 한국닛산과 BMW코리아, 포르쉐코리아의 10개 차종에 대해 인증을 취소하고 이들 3개 수입사에 과징금 71억원을 물린 바 있다.

국토부의 연비 관련 고발로 한국닛산 측은 배출가스와 연비 시험 성적서 변조 혐의까지 수사를 받게 될 위기에 처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에서 제도상 미비점이 드러나면 유사 사태 재발을 막을 수 있도록 환경부·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구체적 개선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11일 요하네스 타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AVK) 총괄사장과 박동훈 전 폭스바겐코리아 사장 등 폴크스바겐 한국법인 전·현직 임직원 5명을 불구속 기소하고 AVK 법인도 재판에 넘겼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