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꿈의 직장' IT 기업들의 '황당 면접 질문' 10가지

입력 : 2016-04-15 14:06:13 수정 : 2016-04-16 10:11: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구글과 페이스북과 같은 정보기술(IT) 대기업들은 누구나 들어가길 원하는 ‘꿈의 직장’이다. 연봉도 많고 근무 환경도 좋다. 무엇보다 내 능력에 걸맞은 대우를 해줄 것이라는 믿음이 든다.

하지만 이들 기업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브레인-티저’(Brain teaser·두뇌교란형)라고 불리는 기상천외한 질문들이 즐비한 면접을 통과해야 한다. 영국 매체 텔레그래프는 11일(현지시간) 글로벌 직장 평가 사이트 ‘글래스 도어’(Glass Door)가 확인한 IT 기업들의 황당 면접 질문 10가지를 소개했다.

1. 페이스북: "당신은 오늘 직장에서 최고의 하루를 보냈습니다. 집에 돌아와서 돌이켜보니 ‘세상에서 가장 좋은 직업’을 얻었다는 생각까지 듭니다. 당신은 이날 무슨 일을 했을까요?"

페이스북 글로벌 인재 채용 책임자인 미란다 칼리노우스키가 인터넷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밝힌 페이스북의 주요 면접 질문 중 하나다. 칼리노우스키는 입사 지원자가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힘을 부여하고 세상을 보다 열려 있고 연결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페이스북 목표와 비슷한 답변을 내놓는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2. 구글1: "당신 키가 동전만한 크기로 쪼그라들어 믹서기 안에 내던져졌습니다. 몸집이 줄어든 탓에 밀도는 예전과 같습니다. 1분 내 믹서기는 작동합니다. 무엇을 해야 할까요?"

수수께끼처럼 들리는 이 질문은 사실 당신의 과학 상식을 묻는 것이다. 부피가 줄어들었더라도 밀도가 똑같다면 당신이 낼 수 있는 힘 또한 예전과 같다. 신장이 175㎝이든, 5㎝이든간에 당신 손발이 낼 수 있는 힘은 변함이 없다는 얘기다. 정답은 ‘점프‘다.

3. 구글2: "한 남성이 차를 호텔 쪽으로 몰아 들이받았고, 전 재산을 잃었다.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인가?"

이 질문의 정답은 "그는 모노폴리(보드게임의 일종) 게임을 하고 있었다"이다.
4. 애플: "내(면접관)가 지금 당장 당신 친구에게 ‘이 친구가 애플에서 일을 해야 하는 이유가 뭐죠?‘라고 묻는다면 그들은 뭐라고 이야기할까요?"

구글에 비해 애플 면접은 보다 직설적이라고 한다. 지원자의 성향을 가장 잘 살필 수 있는 질문이기도 한데 대부분은 당황해 제대로 대답을 하지 못한다고 한다. 가장 피해야 할 대답은 “아마도 그 친구들은 내가 게으르고, 거짓말을 잘 한다고 생각할 거예요”이다.

5. 마이크로소프트: "당신에게 투명인간과 나는 것 중 한 가지 초능력이 생길 수 있다면 무엇을 선택하시겠습니까?"

MS는 최근 생산파트 관리직을 뽑을 때 이같은 질문을 던졌다. 글래스도어에 따르면 투명인간을 선택하는 쪽은 대체로 소심하거나 뭔가를 두려워하고 있다고 한다. 반대로 나는 능력을 택한 사람은 남들 앞에 서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성향을 갖고 있다. 최종 합격자는 "전 안보이는 능력을 선택할 겁니다. 왜냐하면 전 그때 이미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6. 드롭박스: "아침에 일어났더니 읽지 않은 이메일이 2000통이나 와 있다. 이중 시간적으로 300통만 회신할 수 있다면 어떤 것부터 하겠는가?"

웹파일 공유 서비스 제공업체의 이 질문은 회사가 보낸 이메일에 즉각 답장할 것인지, 아니면 ‘회사 일은 회사에서만‘이라는 생각으로 상사의 이메일을 차단할 것인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7. 에어비앤비: "당신이 여객기 추락사고의 유일한 생존자라는 것을 알았다면 무엇부터 하겠습니까?"

숙박 공유 및 평가 업체인 에어비앤비(Airbnb)가 신용·안전 평가 요원을 뽑을 때 늘 던지는 질문이다. 글래스도어는 "면접관이 가장 마음에 들어하는 대답은 ‘그날 혼자 항공여행을 하게 됐다는 점에서 기껍게 받아들이겠다‘였고 최악의 대답은 ‘휴대전화를 켠 뒤 오늘 야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한 것이었다"고 전했다.
8. 스퀘어스페이스: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1990년대 음악은 무엇입니까?"

인터넷 홈페이지와 기업 로고 제작업체는 (주된 신입자들인) 밀레니얼 세대의 나이를 짐작하기 위해 이같은 질문을 던진다.

9. 아마존: "제프 베조스가 사무실을 찾아오더니 당신에게 ‘지금 당장 100만달러를 줄테니 어떤 스타트업 사업을 시작할 수 있겠느냐?"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최고경영자(CEO)는 신입직원들의 창의성을 따지려고 면접 때 이같은 질문을 자주 던진다고 한다. 아마존 면접관들이 가장 흡족해한 대답은 "당연히 당신이 마음에 들어할 만한 사업 아이디어를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인터뷰 중이니 일단 저를 뽑아주시면 그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있을 것 같습니다"였다.

10. 테슬라: "보트를 타고 거대한 물탱크 안에서 작업을 하고 있다. 그런데 보트에 물이 샌다. 보트 안에서 바닥까지 충분히 닿을 만한 닻을 발견했다. 닻을 탱크에 떨어뜨리면 물탱크 수위가 올라갈까, 내려갈까?"

미국의 전기자동차 제조사인 테슬라가 기술직종 응시자들에게 주로 던지는 질문이다. 부피와 밀도 등에 관한 전문지식을 물은 것이다. 정답은 ‘수위는 낮아진다‘이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