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발을 보면 발 안쪽 중간 부분이 아치 모양으로 오목하게 들어가 있다. 발의 아치는 인간이 서 있거나 걷고 달릴 때 충격을 흡수한다. 아치를 이루는 뼈 하나하나는 작지만 궁형으로 배열돼 있어 상당한 체중도 견딜 수 있다. 이런 아치가 없으면 발은 이동 시 지렛대 기능을 할 수 없게 되고, 충격도 흡수할 수 없다. 즉, 아치가 정상보다 낮은 평발은 보통 발보다 효율이 떨어져 조금만 걸어도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추진력이 적어 달리기를 하는 데도 어려움을 느낀다.
평발은 선천적으로 타고 난 경우가 많지만, 최근에는 후천적 평발도 늘어나는 추세다. 성장기에 헐렁한 신발을 신고 격렬한 스포츠를 하거나, 오랜 시간 서 있거나 하면 발 아치가 잘 형성되지 않는다. 성인의 경우에는 장시간 서서 일하거나 비만한 경우, 그리고 하이힐 등 신발로 인해 무지외반증과 함께 후천적 평발이 되는 경우도 많다. 후천적 평발은 발 아치가 무너져 내린 것이므로, 잘못 관리하면 발목에 무리가 오거나 발목관절염·척추측만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전신체형을 변화시키는 경우도 많아 관심이 필요하다.
![]() |
김응수 힘찬병원 족부클리닉 소장 |
후천적 평발이나 평발 악화를 막기 위해서는 올바른 걸음걸이를 하고, 가급적 운동화와 단화를 교대로 신는 것이 좋다. 종아리 스트레칭과 발마사지도 정기적으로 해 주고, 평발 교정용 깔창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Q〉 발변형이 일어나면서 발바닥이 편평해진 것 같고 아파요. 평발 교정 수술이 있나요?
〈A〉 평발은 다양한 수술법으로 치료가능합니다. 다만 무릎이 너무 아프다면 평발을 교정하기 전에 정말 수술이 필요한 상황인지 확실히 검사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요즘 평발의 상태를 너무 과장되게 왜곡하여 필요 없는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으니 비싼 교정기 등을 만들기 전에 족부 전문의에게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깔창 착용, 아킬레스건 스트레칭, 발 주변 근육강화 운동 등으로 평발이 더 심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주로 뒤꿈치뼈를 절골하여 아치가 생기는 모양으로 옮겨 다시 고정하는 방법이 통상적이며, 뼈가 다시 아무는 약 2개월간 보조기 착용을 해야 합니다.
김응수 힘찬병원 족부클리닉 소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