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조현아를 위한 KAL '로열패밀리서비스'를 아시나요

입력 : 2015-04-23 18:04:37 수정 : 2015-04-28 14:36:3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땅콩회항’ 승무원 김도희씨 美고소장서 살펴보니…좋아하는 수프온도·음악 볼륨은…조현아 탑승전 2차례 특별교육
‘오너 일가가 비행기에 탈 때는 음악 볼륨이나 수프 온도까지 취향에 맞춰라.’

지난해 말 뉴욕공항에서 벌어진 ‘땅콩회항’ 사건이 벌어지기 직전 대한항공 승무원들이 조현아 전 부사장의 취향에 맞춘 특별 교육을 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른바 ‘로열패밀리서비스’로 알려진 이 교육은 조 전 부사장 탑승일 전 두 차례나 진행됐다.

지난해 12월5일 ‘땅콩회항기’ 1등석에서 조 전 부사장에게 폭행 등을 당한 승무원 김도희씨가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주 퀸스카운티 법원에 제출한 손해배상 추가 고소장에서 밝힌 내용이다.

소장에서 김씨는 이른바 ‘KIP’(KAL+VIP) 서비스에 대해 진술했다. KIP는 원래 대한항공의 VIP고객을 뜻하지만 소장에서는 ‘로열패밀리’, 즉 오너 일가로 지칭됐다.

김씨는 조 전 부사장 탑승과 관련해 사전에 두 번의 특별교육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교육은 지난해 12월2일과 3일 각각 4시간과 1시간에 걸쳐 진행됐고, 조 전 부사장의 개인적 취향에 포커스가 맞춰졌다.

김씨는 “조 전 부사장에게 말을 걸 때 사용하면 안 되는 언어, 조 전 부사장의 기내수하물 보관 위치와 방법, 조 전 부사장 탑승 시 기내 환영음악 볼륨 크기, 조 전 부사장에게 서비스되는 수프의 최적 온도 등에 대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조 전 부사장 전담 승무원으로 선택된 김씨는 대한항공에서 사내 모델로 활동했다. 김씨 외 다른 승무원은 조금 다른 교육을 받았다. 소장에 따르면 다른 승무원들은 조 전 부사장이 과거 탑승한 비행기에서 제출된 취향에 관한 보고서를 읽도록 요구받았고, 특정 상황에 대한 대처법 등을 담은 역할극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 변호인은 조 전 부사장과 회사를 상대로 이번 소송을 배심원 재판으로 진행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조 전 부사장의 행태에 대한 여론과 민심의 반발을 감안한 ‘노림수’로 보인다. 미국에서는 민사소송이라도 원고와 피고 측 한 쪽이 원하면 배심원 재판이 이뤄진다.


김씨 측이 장문의 사건개요서를 제출한 것도 배심원 재판을 의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개요서에는 조 전 부사장의 기내 난동 상황 등이 구체적으로 기술됐으며, 특히 김씨를 물리적으로 폭행·위협하는 상황, 김씨에게 여성을 비하하는 욕설(bitch) 등을 한 내용이 포함됐다.

대한항공은 이와 관련해 “회항 당시의 객관적인 상황은 국내 법원 1심 판결문에 정확하게 명시돼 있다”며 “김씨 측이 검찰 조사 및 1심에서 언급되지 않은 상황을 과장되게 표현해 재판을 유리하게 끌고 가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해명했다.

나기천 기자 n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