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돌출입, 양악수술 제대로 된 처방 아니면 심각한 부작용 야기해

입력 : 2011-11-18 21:05:02 수정 : 2011-11-18 21:05: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돌출입이나 주걱턱 등으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에서 벋어나 드라마틱한 이미지 변신을 꽤 하고자하는 이들이 간과해서는 안 되는 사실이 있다.

최근 성형업계에 불어 닥친 양악수술과 돌출입 수술이라는 키워드로 보면 놀랍게 바뀐 전후 비교사진으로, 수술 전 콤플렉스얼굴이 몰라보게 아름답게 바뀐 얼굴로 변신한 성공사례들이 우리의 이목을 끌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양악수술과 돌출입 수술은 자신의 상태에 따라 정확한 시술을 받지 않을 경우에는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상당수의 전문가들은 전문 시술 병원에서 상담을 받은 후 자신에게 맞는 제대로 된 시술을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쉽게 말하자면 돌출입은 양악 돌출입 수술로 치료해야하고, 주걱턱은 양악 주걱턱수술로 치료하는 것이 원칙이다.

양악수술은 상악(윗턱)과 하악(아래턱)을 동시에 하는 수술 이라는 말로 이 수술은 엄밀히 말하면 양악 돌출입 수술과 양악 주걱턱 수술을 동시에 지칭 하는 말이다.

여기서 양악 주걱턱 수술(흔히 말하는 양악수술)은 주걱턱환자에 시술하는 수술법으로 주걱턱인 경우에 아주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수술법이다. 주걱턱이 예쁘게 들어가면서 얼굴의 길이도 줄어들고 하악의 비대칭도 교정이 된다.

반면 돌출입의 유형은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동시에 두텁고 볼록하게 돌출된 구강구조로 제1유형, 제2유형, 제3유형, 주걱돌출, 긴 얼굴 돌출, 하악 왜소형 돌출 등 우리가 알고 있는 여러 돌출입 유형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알려진 돌출입 수술법인 양악전방분절법(ASO)이나 그에 적합한 유형 따라 제대로 된 시술을 받아야 하겠다.

하지만 이 양악 주걱턱수술을 돌출입 환자에게 시술을 할 경우 가장 큰 문제점인 상악 돌출입이 들어가지 않아 돌출입의 미용적 개선, 즉 교정이 이뤄지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아주 심각한 부작용과 위험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원래 양악 수술이라는 것은 ‘상악전체’를 ‘전방’으로 집어내야 하는 주걱턱수술인데 그렇지 않고 이 수술을 돌출입에 적용을 하게 되면 상악 ‘전체’를 강제적으로 ‘후방’으로 집어넣어야 하기 때문에 ‘기도(숨구멍)’가 눌리면서 막히게 되어 ‘숨쉬기가 어렵게’ 되며 이 현상은 가장 큰 문제를 야기 한다.

실제 올해 1월과 2월경에 모 대학병원에서 양악수술을 받고 뇌사상태에 빠진 환자가 발생한 사실이 온라인상에서 문제가 되었고, 또한 양악수술을 받은 환자가 수술 며칠 후 집에서 기도가 막혀 사망한 사실이 KBS 9시뉴스에 보도된 안타까운 사연도 전해져 주위를 안타깝게 했었다.

이처럼 잘못 처방된 수술이 시행 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는 사례로는 안면신경마비, 숨막힘, 수술 중 과다출혈, 수혈, 수혈에 따른 부작용 등이 유발될 수 있어 특별히 숙련된 전문의의 시술이 필요하다 하겠다.

에뜨 성형외과·치과 박흥식 원장은 “수술을 잘하는 전문의를 정확히 알아보는 방법은 직접적인 상담과 지금까지 수술 한 환자들의 다양한 유형 별 수술 사례를 확인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지금은 정보의 홍수시대로 성형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많기 때문에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자기를 진심으로 제대로 케어해 줄 수 있는 전문의를 찾아야 하며 오랜 경험과 수많은 유형별 수술을 토대로 환자의 변화를 예측하고 관찰하여 쌓아진 노하우로 10년 이상의 경력과 2,000 케이스 이상의 수술 사례를 가진 믿을 수 있는 전문의를 만나 깊은 상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김현주 egg0love@segye.com [도움말 = 에뜨 성형외과·치과 박흥식 원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안유진 '아찔한 미모'
  • 안유진 '아찔한 미모'
  • 르세라핌 카즈하 '러블리 볼하트'
  • 김민주 '순백의 여신'
  • 한지은 '매력적인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