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은은한 미소 속에 보이는 고르고 하얀 치아는 상대방에게 깔끔하고 호감 가는 이미지를 전달한다. 그래서 고르지 못한 치아배열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치아교정을 많이 선택한다.

치아교정은 성장하고 있는 어린이의 골격 부조화를 예방하며, 삐뚤빼뚤한 치열을 개선하여 치아 본연의 기능인 음식을 씹는 저작력을 향상시킨다. 특히 깨끗한 발음을 구사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치아교정은 치주조직과 턱뼈가 굳지 않았을 때 시행을 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졌다.

치아교정에 사용되는 교정장치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환자가 원하는 치아교정 효과와 이 손상이 거의 없는 메탈교정장치와 치아의 색과 유사한 세라믹 재질로 만들어져 교정하는 티를 최소한으로 줄여주는 세라믹 교정장치 등을 선호한다.

이 밖에도 기존 철사로 이루어진 치아교정방법과 달리 열고 닫기 편한 똑딱이 형태로 이뤄져 치아 사이의 마찰력을 줄여 빠르게 교정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클리피씨교정, 탈 부착이 가능하다. 투명한 특수 비닐로 이뤄져 교정한 티가 나지 않는 인비절라인교정, 설측교정과 일반교정을 혼합한 콤비교정 등이 개발돼 치아교정의 선택폭이 매우 넓어졌다.

선택의 폭이 넓어진 만큼 반대로 환자들의 치아교정 선택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섣불리 치아교정을 선택했다가 시간과 비용만을 낭비할 수 있어 가격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치료후기에 대한 꼼꼼한 체크와 전문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또 일반교정과 수술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수술교정등의 체계적인 교정을 진행하는 곳인지 비교해 본 뒤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과전문의 박종진 원장은 “치아교정은 단순히 심미적은 효과를 위한 것이 아니라 치아의 상태를 개선해 기능성을 높여주는 치과치료의 하나이기 때문에 교정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은 뒤 교정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도움말: 연세네이버치과 박종진원장>

헬스팀 최성훈 기자 cshoon@segye.com

<세계섹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박지현 ‘깜찍한 손하트’
  • 박지현 ‘깜찍한 손하트’
  • 정혜성 '심쿵 눈빛'
  • 르세라핌 홍은채 '여신 미소'
  • 르세라핌 허윤진 '매력적인 눈빛'